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철분 섭취 방법

반응형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철은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 철은 적혈구의 성분으로 산소 운반에 꼭 필요하다. 철은 태반의 발달과 태아의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임신을 하면 모체의 혈액량이 증가하므로 철이 많이 필요하다. 임신부의 철 권장섭취량은 하루 24mg으로 임신 전보다 약 1.7배의 철이 더 필요하다. 임심부에게 중요한 철은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자.

 

 

임산부와 임신부의 차이

지하철이나 주차장에 임산부 전용 구역이 따로 있다. 입덧으로 고생하는 임신부가 많다는 뉴스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 한 끗 차이로 우리가 혼동하고, 두 의미를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이다. 간단하게 이 내용을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임신부 - 아이를 임신하여 낳기 전까지의 여자를 말하며, 임부와 같은 말이다.
임산부 - 아이를 임신한 여자(임부)와 아이를 갓 낳은 여자(산모)를 아울러 부르는 말로 임신부보다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위의 내용으로만 봐도 쉽게 구분할 수 가 있다. 이제는 아이를 낳지 않은(임신 중) 임신부, 아이를 낳은 여자(산모) 임산부로 정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임신부는 철을 얼마나 먹고 있나

우리나라 임신부의 평균 철 섭취량은 권장섭취량의 60%에 불과하다.

 

하루 권장섭취량 비율
임신부 철 권장 섭취량

 

철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으며 태아의 성장이 지연될 수 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임신부는 철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충분히 먹어야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식품별 1회 분량당 철 함량

아래 표와 같이 성인 여성 권장섭취량과 임신부 권장섭취량은 확연히 차이가 난다. 그만큼 임신부에게 있어 철 보충은 잊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식품별 섭취 권장량과 철 함량은 다음과 같다.

 

 

식품에도 동물성, 식물성 식품이 존재한다. 식물성 식품에도 철 함량이 높지만, 흡수면에서는 동물성 식품이 더 잘되기 때문에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을 적절히 조절하여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식품도 구별하여 섭취해야 한다. 대표적인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두류 곡류에 함유된 피틴산, 시금치의 옥살산, 식이섬유 식품, 차와 커피 성분 탄닌, 초콜릿과 콜라 견과류에 함유된 주석산, 맥주나 아이스크림 등에 함유된 식품첨가제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되도록이면 철분과 따로 구분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철을 24mg 섭취하려면

다음은 식품군별 권장하는 횟수만큼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섭취 횟수는 식품의 1회 분량을 섭취하는 횟수이다. 영양제나 보조제를 따로 먹지 않는다면, 아래 섭취량을 지키야 하루 권장섭취량 24mg를 채울 수가 있으니 참고하자.

 

채소류 : 시금치, 상추, 김치

과일류 : 키위, 참외, 수박

우유. 유제품 : 우유, 요구르트, 치즈

 

 

임신 중기 이후에는 하루에 필요한 철을 식품만으로 충족시키기 어려우므로 식사 외 철 보충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 철 보충제를 먹는 경우 하루에 45mg이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리얼플랜 철분 철분제 임산부 영양제 500mg x 60정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