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소한 H입니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15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여 초 비상 상태이기도 하죠. 기본적인 예방은 30초 이상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인데요. 오늘 이야기할 내용은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해야 감염병 예방할 수 있다입니다. 모든 감염병이 그렇듯이 호흡기관으로부터 감염되고, 미세먼지 또한, 100%는 아니더라고 막을 수 있을 겁니다.
어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까요?
-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함이 없지는 확인해야 합니다.
- 적정한 차단 성능이 갖춰져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호흡에 편리성은 어떤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 건 자신의 생활환경을 고려한 마스크를 선택해야겠죠.
마스크 착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얼굴에 잘 밀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마스크 착용 후 호흡 곤란 시 사용 중지 및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특히 임산부,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심혈관 질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 마스크를 사용해도 될까요?
-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보단 낫지만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약처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 등급을 확인.
- KF80 : 입자성 유해물질(황사 미세먼지)로 부터 호흡기 보호할 수 있는 제품 - 평균 0.6um 입자 80% 이상 차단
- KF94, KF99 :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할 수 있는 제품 - 평균 0.4um 입자 94%, 99% 이상 차단
■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허가한 제품을 반듯이 확인해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을까요?
■ 마스크에 사용된 특수 필러를 통해 외부 유입을 차단해 호흡기가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정도를 줄여줄 수는 있지만, 100% 차단한다고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보건용 마스크, 어린 용은 따로 있나요?
- 어린이용과 성인용을 따로 구분하여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없습니다.
- 어린이 얼굴 크기에 맞는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은?
-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선택하여 잘 밀착되도록 착용하면 됩니다.
- 수건이나 휴지를 덧대면 밀착력이 떨어져 성능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착용 후 마스크 겉면은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막 손실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상용을 하면 안 됩니다.
■ 필터 교체형 마스크도 필터는 일회용이므로, 사용 후 반듯이 교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