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 --main-font: "Noto Sans KR"; } body, html { font-family: "Noto Sans KR", system-ui, -apple-system, BlinkMacSystemFont; } :root { --main-color: #3A4954; --color-alpha-90: #3A4954E6; --color-alpha-80: #3A4954CC; --color-alpha-70: #3A4954B3; } body, html { color: #3A4954; }
 

아나필락시스 쇼크 알레르기 대처법

 

코로나 19(COVID-19)로 인해 전 세계가 떠들썩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나 부모 입장에서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이 정말 걱정되고 있는데요. 지금은 조금만 열이나도 코로나 19를 먼저 떠올리니 참 난감하기도 합니다. 정말 빨리 이 시국이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내용은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ctic shock)에 대한 대처법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생소하시죠?

아나필락시스(Anaphylactic shock)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극소량만 접촉해도 전신에 걸쳐 증상이 발생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주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며, 즉시 치료가 이루어지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는 급성 중증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ctic shock) 알레르기 대처법

아나필락시스는 식물,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 후 수 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급성 중증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주요 원인.

 

이미 알고 있던 알레르기 원인 물질뿐 아니라 새로운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일고 있던 원인으로 인해서 재발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주요 증상

- 피부 : 가려움증, 발진, 입술, 혀, 입안 등의 부종
- 전신 및 신경 : 안절부절, 실신, 의식저하
- 호흡기 : 코막힘, 콧물, 재채기, 기침, 쉰 목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쌕쌕소리
- 소화기 : 매스꺼움, 구토, 설사
- 심혈관 : 가슴통증, 맥박 빨라짐, 드물게 맥박 드려짐, 저혈압, 쓰러질 것 같은 느낌, 심장마비

 

아나필락시스 주요 증상


아나필락시스의 쇼크 주요 원인

국내 소아. 청소년의 아나필락시스 주요 원인 조사 결과, 식품이 약 85%, 약물이 약 7%로 조사되었습니다. 일상생활 중에는 식품이 가장 흔하고 약물 또한 중요한 원인이 되며, 곤충 독, 운동, 온도 변화, 라텍스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원인 종류

 

드물지만 운동 전이나 운동 후 먹은 특정 음식 때문에 식품 의존성 운동 유발성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원인 찾기

1. 자세한 병력 청취

2. 알레르기 피부시험

3. 혈액검사

- 트립 테이즈, 히스타민 등 아나필락시스기전 관여 물질 검사

- 알레르기 원인물질(알레르겐)에 대한 특이 lgE 혈청검사

4. 원인 알레르겐이나 물질에 대한 유발 시험

- 유발 시험은 아나필락시스를 다시 유발할 위험성이 있어 꼭 필요한 경우에 전문의의 주도하에 시행되어야 합니다.

- 환자 스스로 의심되는 원인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특히, 식품의 경우 다시 먹어보는 행동은 매우 위험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주요 발생 장소

아나필락시스의 주요 발생 장소.


우리 아이의 증상이 아나필락시스로 의심된다면?

우리 아이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킨다고 확인된 식품, 혹은 원인 물질을 정확히 알 수 없어도 무엇을 먹거나 만지거나 냄새 맡고 나서 전신적으로 이상반응이 왔다면 아나필락시스일 수 있습니다.


식품 알레르기 또는 약물 알레르기가 있지만, 아나필락시스는 경험하지 않은 아이의 경우

 

1단계 - 초기 증상 및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 요령

부모와 아이 모두 아나필락시스의 초기 증상을 교육받고 알고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아나필락시스가 의심되면, 즉시 주변에 알리고 되도록 빨리 병원(응급실)으로 갈 수 있도록 합니다.

 

2단계 - 병원 방문 등을 통한 원인 파악 및 증상 발생 시 대응방법 숙지

병원 진료를 통해 알레르기의 원인을 명확히 확인하여 원인 물질은 받드시 회피하도록 하고,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대응방법 등을 교육받습니다.

 

3단계 - 평상시 아나필락시스 예방. 관리

식품 알레르기가 심한 아이는 급식표 등을 매번 확인해야 합니다.

- 급식표 또는 공산품 간식 등에 알레르기 원인 물질 정보가 적혀있지 않다면 담당 교사에게 알리고 추가적인 대비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약물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에게는 원인 약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자연 경과와 새로운 원인 확인, 아나필락시스 예방 등을 위해 정기적인 병원 진료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알레르기 원인을 알고 있고, 과거 아나필락시스 경험한 아이의 경우

 

1단계 - 응급처치

병원에서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 처방을 받아 소지하고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보건실에 보관하거나, 늘 소지하고 다닙니다.

자가 사용이 가능한 아이의 경우는 사용법을 알려주세요.

 

아나필락시스 응급 처치 방법.

 

2단계 - 평상시 아나필락시스 관리

정기적인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과 악화 요인, 새로운 원인 등에 대하여 알아둡니다. 식품 알레르기가 심한 아이는 원인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급식표를 매번 확인하고, 교사에게 미리 정보를 공유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대비합니다. 공산품 간식이나 식품을 먹을 때는 알레르기 식품 표시제를 꼭 확인하고 먹도록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식품 유발성 아나필락시스의 경우는 나이가 들면서 호전되기도 하므로,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자연경과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아나필락시스 어떤 정보를 제공해야 할까?

식품 알레르기 혹은 약물 알레르기로 확진된 아이의 경우 아래와 같은 주요 사항에 대한 정보를 어린이 집, 유치원, 학교 등에 알려주세요.

 

  • 의사진단에 의한 진단명
  • 원인식품 혹은 약물
  • 아나필락시스 발생의 초기 증상
  • 가장 심각했던 증상 경험
  • 악화 요인(감기, 피곤, 운동 등)
  •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 처방 및 소지 여부
경우에 따라서는 초기 증상 등이 매번 바뀔 수 있으므로 공유정보를 자주 확인해주세요.
학교에서 요구하는 형식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한 의견을 주치의와 논의하여 작성합니다.

 

우리 아이 주의해야 할 사항.

 

감기, 열성 바이러스 감염, 운동, 피로감, 장거리 여행, 스트레스 등이 겹치면, 평소에는 가벼운 증상만 보이던 원인(식품, 약물 등)이라도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경증 아나필락시스 환자도 이런 상황에서는 중증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는 평소에도 원인식품에 대한 지속적인 주의와 함께 다른 가공식품을 먹을 때도 해당 성분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급식표를 미리 체크하는 것도 필수!!

우리 아이에게 평소에 이렇게 알려주세요!

주변 사람에게 도움 요청하기.

 

연장 소아 혹은 청소년의 경우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으로 직접 주사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사전 준비 및 교육을 도와주세요.


아나필락시스 긴급 대비를 위한 에피네프린 구매, 사용법 및 관리.

자가주사용 에피니프린은 환자나 보호자, 보건교사가 주사할 수 있는 응급치료제입니다. 병원에 가기 전에 사용하도록 하며, 병원 방문이 지연되거나, 수분 내에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는 경우에 생명을 구하는 최선책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별 에피니프린 주사 종류.

 

에피네프린 주사 구매 방법.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 주사는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인 소지, 집이나 학교에 비치하여 응급 상황 시 활용할 수 있게 대비해주세요.

 

에피네프린 주사 사용 방법.

에피네프린 1회 투여로 호전되는 경우가 84%이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2회, 3회 필요하기도 합니다. (국내 레지스트리 연구 결과)

 

에프네프린 주사 사용 방법.

 

식품표시 라벨 읽는 방법.

알레르기 식품 표시제는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모든 식품에는 흔한 알레르기 유발식품이 들어 있는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법령으로 정하여 꼭 표시하도록 되어 있는 식품은 총 22가지입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난류(가금류에 한함), 우유, 대두, 메밀, 밀, 고등어, 오징어, 게, 새우, 조개류(굴, 전복, 홍합 포함), 복숭아, 토마토, 땅콩, 호두, 아황산류, 잣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

 

식품 라벨을 꼭 읽어야 하는 이유.

식품 알레르기 환자는 소량의 식품에 노출되어도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응급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철저히 피해야 합니다.

 

식품 라벨 읽는 방법.

1. 작은 글씨도 모두 읽습니다.

2. 알레르기 식품의 다른 표현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유는 카제인, 유청단백 등으로, 계란은 난백, 난항, 알부민 등으로 표기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3. 성분이 유사한 식품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살펴야 합니다.

4. 알레르기 식품으로 만든 2차 식품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유로 만든 유제품, 알레르기 식품 유래 비타민 등이 있습니다.)

5. 건강식품과 일부 의약품에도 알레르기 식품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6. 제조과정에서 알레르기 식품을 담았던 용기를 사용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아이들은 꼭 지켜야 할 필수적인 사항들입니다. 대수롭게 생각해서는 절대로 안될 것이며,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서라도 부모님들께서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은 아나필락시스 레지스트리 연구팀이 연구 기반을 인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