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여론조사 강원 춘천 철원 화천 양구갑

반응형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강원 춘천, 철원, 화천, 양구 갑

더불어민주당 허영 후보 45.0%

미래 통합당 김진태 후보 38.1%

정의당 엄재철 5.0%

국가 혁명 배당 금당 0.2%

강원 춘천 철원 화천 양구 갑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 허영 후보와 미래 통합당 김진태 후보와 리턴매치가 벌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허영 후보가 45.0%, 미래 통합당 김진태 후보 38.1%로 두 후보 간 격차는 6.9% p로, 오차범위(±4.4% p) 내 접전 중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역시나  연령별 후보 지지도는 엇갈렸습니다. 허영 후보는 18세부터 59세까지 우세를 보였고, 김진태 후보는 60세 이상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허영 후보는 30대와 40대에서 김진태 후보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지지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60대 이상의 지지도는 허영 24.0%, 김진태 65.5%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대는 김진태 후보가 승리하였으나 이번에는 재선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후보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의 요인으로 허영 후보는 정당, 인물 순이었으며, 김진태 후보 역시 정당, 인물 순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강원  선거구도 보수의 텃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민주당의 허영 후보가 선전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대세라기보다는 시대에 흐름 따라 지지성향도 변하는 거 같네요.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이번 총선에서 누가 당선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허영 후보 46.2%, 김진태 후보 35.2%였습니다. 후보 지지도의 경우 오차범위 안에서 허영 후보가 앞섰지만, 당선 가능성에선 오차범위를 벗어나 허 후보가 11.0% p 앞섰습니다.

앞서 춘천시 전체가 하나로 묶였던 지난 20대 총선에선 김진태 후보가 허영 후보를 4.6% p 차로 따돌리며 재선에 성공했지만, 21대 총선에선 춘천 도심권이 따로 분할되면서 다른 선거구와 묶여 선거 구도가 크게 달라질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강원 춘천 철원 화천 양구 갑>
조사의뢰 : KBS
조사기관 : ㈜한국리서치
조사기간 : 2020년 4월 2~4일
모집단 : 강원 춘천 철원 화천 양구 갑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표집 틀 : 유선 RDD, 무선 가상번호
조사방법 : 전화면접 조사
표본크기 : 500명
표본오차 : 95% 신뢰 수준에서 ±4.4% p
가중치 부여 방식 : 권역·성·연령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응답률 : 25.9%

이제야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거 같은 기분이다. 막말러는 이제 그만!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