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반응형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일들을 겪게 됩니다. 우리 몸은 그 환경에 적응하려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내 몸을 함부로 혹사하는 경우가 많죠. 몸에 근육통이 왔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우리 몸은 충분한 휴식도 필요하고, 그에 맞는 영양소도 공급해줘야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필자도 가끔 근육 경련이 올 때가 있는데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 번이 두 번 되고 두 번이 세 번이 되듯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그때그때 해결해야 우리 몸은 망가지지가 않는 것이죠. 근육 경련 방지를 위해 특별히 취할 것은 없지만, 평소 충분한 수분 보충과 너무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을 피하고, 바른 자세, 꽉 끼지 않는 적절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다리 근육 경련 원인과 근육통 빨리 푸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 경련 원인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 경련(근육통)은 지나치게 한 부위를 사용하거나, 임신 중, 그리고 칼륨이 부족해서 발생한다고 한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경련의 통증으로 제대로 걷거나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는데요. 근육 경련(근육통)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보다, 평소의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리 근육 경련(근육통) 완화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가락 뒤로 젖히기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든다면 본인이 가장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침대, 소파나 의자에서 다리를 펴서 발가락을 자신의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무릎 뒤쪽이 당기는 느낌이 들 정도에서 최소 1분간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이런 방법으로 총 3세트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뒤꿈치로 걷기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이 경우에는 신발을 신고 하는 것보다 맨발인 상태가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 뒤꿈치만으로 걸으면 되는 건데 이때 앞발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힘들다 싶으면 제자리에 서 있어도 되고, 그냥 서있기 힘들다면 주위에 있는 지형지물을 이용해 균형을 잡아줘야 합니다. 이때, 발 뒤꿈치에 가해지는 압력과 근육의 위치에 따라 다리 근육 경련을 완화할 수 있고, 다리의 혈액 순환을 도움을 줍니다.

 

마사지하기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마사지는 어느 부위든 통증이나 당기는 느낌이 들 때 해주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도 도와주며, 뭉쳐 있던 근육이 이완되도록 손이나, 공 같은 도구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혼자 하기 힘들면 부부, 연인끼리 같이 해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칭하기

보통 다리 쪽 근육 경련은 종아리 부분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며, 그 스트레칭 방법은 다음 같은 동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까치발로 걷기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이 운동은 뒤꿈치로만 걷기나 균형 유지하기와 비슷한 원리의 운동입니다. 까치발로 걸으면 종아리 부분에 스트레칭이 되고 혈액 순환도 도와주며, 경련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이 또한, 신발을 신고하는 것보다 맨발이 더 효과적이며, 그냥 까치발로 무작위로 걸어 다니면 끝. 그리고, 까치발 상태에서 위, 아래로 움직이는 것도 좋으며, 그냥 서서하기 힘들다면, 주위의 지형지물을 잡고 해도 됩니다. 위로 올라왔을 때 몇 초간 멈춰 균형을 유지해주고, 시원한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조금 사라진다 생각되면 멈추고 이때 반복적으로 3번에 걸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찜질하기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근육 경련이 발생한 부위에 찜질을 해보세요. 보온 패드나 찜질기가 있다면 너무 뜨겁지 않게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찜질하는 시간은 10분에서 15분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위에 언급한 물품이 없다면 수건을 적셔 전자레인지에 적당히 데우면 됩니다. 그리고, 뜨겁지 않은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는 것도 근육 완화에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벽에 다리 올리기

근육통 빨리 푸는법 7가지

 

평소에 시간 날 때 벽에 다리를 올려 아래로 몰려 있던 혈액을 위로 순환함으로써 근육 경련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도 가슴 높이보다 높은 쿠션이나 베개 등을 이용하면 다리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수분 보충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보통 때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이 필요하니 적은 양이라도 자주 마시는 것을 추천하며, 시간 날 때 자주 걷는 것도 근육 경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