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는 휘발유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모터를 사용해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전기차는 1983년 가솔린 자동차보다 먼저 제작되었지만, 배터리의 무게와 충전시간이 너무 길어 실용화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수많은 자동차 업체에서 너도나도 경쟁적으로 전기차를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료 효율과 환경문제에서는 좋지만, 경제적인 문제가 현재 이슈가 되고 있죠.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에 어떤 원리로 구동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별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세상 이야기/국내,외 정보 이야기] - 전기차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총정리
전기차의 작동원리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가 사용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 없이 배터리와 모터로만 차량 구동
-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하지 않음
-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 가능 거리는 차이가 발생
전기차 내부구조
- 외부 전력 공급을 통한 충전 필요 - 급속충전기는 50kW급으로 완전방전상태에서 80% 충전까지 약 30분이 소요되고, 완충충전기는 약 6~7kW급으로 완전방전에서 완충까지 약 4~5시간 소요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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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연기관 엔진없이 충전된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기에너지만을 동력원으로 전기모터를 구동 시킴 - 회생제동 기능을 이용한 운행 중 배터리 충전으로 제동횟수가 많은 도심에서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 |
회생제동 : 브레이크 제동 시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역으로 배터리를 충전 (출처 환경부 친환경 자동차)
전기차 주행 상황별 작동방식
전기차 고유의 발진 가속 | 회생 제동 | 급속충전 | 완속충전 상태에서의 예냉 / 예열 |
전기모터 특유의 우수한 초기 발진 토크로 혼잡한 도심에서 가속력을 높여준다 |
브레이크를 밟으면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반대로 배터리가 충전되는 기능으로 특히 제동 횟수가 많은 도심에서 주행 효율성을 높여준다 |
주행 중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공공충전소를 통해 24~33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
충전기 플러그인 상태에서 공조장치를 미리 가동시키면 쾌적한 상태로 드라이빙이 가능하며, 출발 시 에너지 소비를 줄여 주행 거리를 연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
전기차 특징
친환경적
- 주행 시 화석연료(휘발유)를 사용하지 않아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
- 엔진이 없기 때문에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음
경제적
- 전기모터로만 구동할 경우 운행비용이 저렴하고, 충전 시 심야 전기를 사용한다면 비용을 더 낮출 수 있음
- 가솔린 차량보다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길다
안전성
- 사고 시 폭발의 위험성이 다른 차량보다 적다
편의성
- 심야 전력으로 자택에서 차량 충전이 가능하다
- 기어 변속 필요 없으며, 운전 조작이 일반 차량보다 간편하다
전기차 충전정보
충전 속도에 따른 분류
급속 충전기 | 완속 충전기(개인용 완속충전기 기준) |
- 완전방전상태에서 80% 충전까지 약 30분 소요 - 주로 고속도로 휴계소. 공공기관 등 외부장소에 설치 됨 - 고용량의 전력을 공급하여야 하므로 50kW급이 설치 - 사용요금은 100km 당 2,700원 정도 |
- 완전방전에서 완충까지 4~5시간 소요 - 주로 주택이나 아파트에 설치 - 배터리 용량은 약 6~7kW 전력용량을 가진 충전기가 설치 - 전기요금은 100km당 1,100원 정도 |
구분 | 급속충전기 | 완속 충전기 | |
공급용량 | 50kW | 3~7kW | |
충전시간 | 15~30분 | 4~5시간 |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
구분 | 차종 | 충전방식 | |
급속 | 완속 | ||
현대기아차 |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 DC차데모(10pin) | AC 단상(5pin) |
아이오닉, 코나, 니로, 쏘울 | DC콤보 7핀(급속) | AC 단상(7pin) | |
르노삼성 | SM3 ZE | AC3상(7pin) | AC 단상(5pin) |
한국GM | 스파크, 볼트 | DC콤보(7pin) | AC 단상(5pin) |
BMW | i3 | DC콤보(7pin) | AC 단상(5pin) |
닛산 | Leaf | DC차데모(10pin) | AC 단상(5pin) |
내연기관차 유류비와 전기차 충전요금 비교
내연기관차 유류비와 전기차 충전요금 비교 경유차(아반떼 1.6) 전기차(아이오닉)
구분 | 휘발유차 (아반떼1.6) |
경유차 (아반떼1.6) |
전기차(아이오닉) | ||
완 속 (개인용) |
급 속 | ||||
인하 전 ('16년) |
인하 후 ('2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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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 13.1km/L | 17.7km/L | 6.3km/kWh | 6.3km/kWh | 6.3km/kWh |
연료비 | 1,499.65원/L | 1,292.58원/L | 71.3원/kWh | 313.1원/kWh | 255.7원/kWh |
100km당 연료비 | 11,448원 | 7,302원 | 1,132원 | 4,970원 | 4,059원 |
연간 연료비* | 157만원 | 100만원 | 16만원 | 68만원 | 56만원 |
유류비는 '17.1.6 전국 평균 가격 적용
연간 13,724km 주행 기준('14, 교통안전공단 승용차 평균 주행거리 적용)
전기차 유지비 비교
아래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내에 있는 전기차 충전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현황
보조금 지원 대상
-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
-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 가능
보조금 지원 차량
아래의 사항을 충족하는 전기자동차
- 자동차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국고 보조금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
승용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전기차(HP) | 820 |
아이오닉 전기차(PTC) | 814 | ||
코나(기본형, PTC) | 820 | ||
코나(경제형) | 766 | ||
코나(기본형, HP) | 820 | ||
기아자동차 | 니로EV(HP) | 820 | |
니로EV(PTC) | 820 | ||
니로EV(경제형) | 741 | ||
쏘울 전기차(기본형) | 820 | ||
쏘울 전기차(도심형) | 744 | ||
르노삼성 | SM3 Z.E | 616 | |
ZOE | 736 | ||
비엠더블유코리아 | i3 94Ah | 679 | |
i3 120Ah | 716 | ||
한국지엠 | BOLT EV(60.9kWh) | 820 | |
BOLT EV(65.94kWh) | 820 | ||
한국닛산 | LEAF | 686 | |
테슬라 | Model S 100D | 748 | |
Model S P100D | 734 | ||
Model S Performance | 769 | ||
Model S Long Range | 771 | ||
Model S Standard Range | 736 | ||
Model 3 Performance | 760 | ||
Model 3 Standard Range Plus RWD | 793 | ||
Model 3 Long Range | 800 |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 재규어 I-PACE | 625 | |
벤츠 | EQC 400 4MATIC | 630 | |
한불모터스 | Peugeot e-208 | 653 | |
DS3 Crossback E-tense | 628 | ||
Peugeot e-2008 SUV | 628 |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K1J05) | 400 |
대창모터스 | Danigo | 400 | |
캠시스 | CEVO-C | 400 |
전기화물차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
화물 | 초소형 | 쎄미시스코 | D2C | 512 |
D2P | 512 |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512 | ||
다니고3픽업 | 512 | |||
마스타전기차 | 마스타VAN | 512 | ||
경형 | 파워프라자 | PEACE | 1,100 | |
소형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1톤내장탑차 | 1,800 |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1,800 | ||
현대자동차 | 포터 일렉트릭 | 1,800 | ||
포터Ⅱ 일렉트릭 특장차 | 1,800 | |||
기아자동차 | 봉고 전기차 | 1,800 | ||
전기차 특장차 | 1,800 | |||
봉고 전기차 내장차 | 1,800 | |||
봉고 전기차 저상 내장차 | 1,800 | |||
봉고 전기차 파워게이트 2단 알루미늄 | 1,800 | |||
봉고 전기차 플러스 내장차 | 1,800 |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 | 1,800 |
전기 승합차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
승합 | 중형 | 조이롱코리아 | E6 | 3,797 |
BYD | eBus-7 | 3,621 | ||
한신자동차 | 바네스 | 4,193 |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128kWh) | 6,000 | ||
카운티 일렉트릭(64kWh, 어린이운송용) | 4,951 | |||
카운티 일렉트릭(64kWh) | 4,753 | |||
카운티 일렉트릭(128kWh, 어린이운송용) | 6,000 | |||
우진산전 | 아폴로 750 | 6,000 | ||
제이제이모터스 | 브이버스60 | 4,617 | ||
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128 | 7,172 | |
일렉시티 256 | 10,000 | |||
에디슨모터스 | 이-화이버드(204.16kWh) | 9,568 | ||
이-화이버드(227.42kWh) | 8,603 | |||
이-화이버드(272.21kWh) | 10,000 | |||
이-스마트 | 9,133 | |||
우진산전 | 아폴로1100전기버스(204.16kWh) | 8,197 | ||
아폴로1100전기버스(257.54kWh) | 10,000 | |||
아폴로900(WJEB-09CTLP) | 6,765 | |||
아폴로1100전기버스(258.7kWh) | 10,000 | |||
자일대우상용차 | BS110CN(124kWh) | 6,816 | ||
FX120 | 9,085 | |||
BS110CN(249kWh) | 10,000 | |||
대양기술 | 그린어스 | 6,697 | ||
피라인 | HYPERS | 7,116 | ||
HYPERS(신형) | 9,791 | |||
HYPERS H | 9,571 | |||
HYPERS 11L(KLQ6119GEV1) | 8,320 | |||
제이제이모터스 | 브이버스 | 9,305 | ||
브이버스 110 | 9,465 | |||
북경모터스 | 그린타운850 | 7,002 | ||
썸글로벌 | E-SKY | 10,000 | ||
E-SKYⅡ | 8,309 | |||
디피코 | HU-SKY | 6,823 | ||
에스에이피 | VoltOn | 10,000 | ||
한신자동차 | 매그넘9 | 6,342 | ||
매그넘 표준형 | 6,546 | |||
매그넘150 | 8,012 | |||
ADEONA | 7,605 | |||
BYD | eBus-9 | 7,858 | ||
eBUS-12 (K9DA) | 9,411 | |||
eBUS-12 (K9DB) | 9,411 | |||
eBus-12 (K9DC) | 10,000 | |||
티에스에코에너지 | 일레누스 | 9,966 | ||
일레누스(TS1100-1) | 10,000 | |||
이온모터스 | 시티라이트 | 9,632 |
전기이륜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구매보조금지원금액(만원) |
경형 | 그린모빌리티 | 발렌시아 | 167 |
SEBIA | 186 | ||
GXT-CITY | 170 | ||
에코카 | LUCE | 150 | |
와코 | 2K2(E6) | 189 | |
2K2(E5) | 178 |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156 | |
동양모터스 | Vintage Classic | 210 | |
시엔케이 | DUO | 210 | |
DUO ALPHA | 206 | ||
대림오토바이 | EG300 | 188 | |
EG300(M) | 183 | ||
EG300N | 203 | ||
인에이블 인터네셔널 | NIU Npro | 168 | |
한중모터스 | Z3 | 153 | |
케이알모터스 | E-Deliroad | 190 | |
하이시스로지텍 | H1 | 210 | |
테라모터스 | TM2 | 180 | |
착한바이크아울렛 | PH-DA2 | 210 | |
이벡터 | 주노 | 192 | |
아폴로(X1) | 185 | ||
지에스모터스 | BONO | 210 | |
코리아이브이 | LIBERTAR1 | 196 | |
지우종합상사 | ECOOTER E2 | 182 | |
소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260 |
SUNBIKE3 | 260 | ||
엠앤에스피 | EQLI M5000 | 260 | |
성지기업 | WIND-K1 | 234 | |
티아이씨코퍼레이션 | GOGORO2 UTILITY | 260 | |
그린모빌리티 | SEBIA-PRO | 260 | |
더좋은사람 | C40 | 260 | |
대림오토바이 | EM-1 | 248 | |
엠비아이 | MBI-V | 260 | |
명원아이앤씨 | FLETA | 260 | |
대형·기타형 | 그린모빌리티 | MOTZ-FAMI | 330 |
DELI-D4 | 330 | ||
DELI-M | 330 | ||
Motz Truck | 330 | ||
DELI-T | 330 | ||
DELI-D5 | 330 | ||
DELI-Q5 | 330 | ||
JANGBORI | 301 | ||
대풍EV자동차 | Echo-ev2 | 319 | |
쎄미시스코 | R3G | 330 | |
시엔케이 | TRIO | 330 | |
성지기업 | WIND-K2 | 330 | |
리스타트 | S-V28 | 330 |
승용 수소연료전지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구매보조금지원금액(만원) |
수소 승용 | 현대자동차 | 넥쏘 | 2,250 |
2020년 지자체별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단위 : 만원, 승용 기준)
시도 | 전기자동차 | 수소자동차 |
서울특별시 | 450 | 1,250 |
부산광역시 | 500 | 1,200 |
대구광역시 | 500 | 1,250 |
인천광역시 | 580 | 1,000 |
광주광역시 | 580 | (미정) |
대전광역시 | 700 | 1,200 |
울산광역시 | 600 | 1,150 |
세종특별자치시 | 400 | 1,000 |
경기도 | 500~600 | 1,000~1,750 |
강원도 | 600~900 | 2,000 |
충청북도 | 800 | 1,000 |
충청남도 | 700~800 | (미정) |
전라북도 | 900 | 1,400 |
전라남도 | 600~800 | 1,000~1,500 |
경상북도 | 600~1,000 | - |
경상남도 | 600~800 | 1,060 |
제주특별자치도 | 5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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