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생명을 지킬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문득 생각나지 않을 것입니다. 당황하는 순간 불의의 사고로 변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주행 중 타이어 펑크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펑크 대처하는 방법
최근 오랜 장마와 잦은 태풍으로 인해 도로 곳곳이 포트홀(파임 현상)로 한 번씩 주행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을 겁니다. 도로 파임으로 타이어 파손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반 도로보다 고속도로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자침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신속한 대처와 2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처법을 알아야 합니다.
타이어 펑크 대처 방법
급브레이크를 밟지 않는다.
타이어 펑크가 난 상태에서 급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타이어가 휠에서 이탈하게 됩니다. 타이어가 이탈하면 자동차의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어 스스로 차체 제어하기가 어려워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핸들을 꽉 잡아 진행방향을 유지한다.
타이어 펑크가 나면 타이어 공기압의 균형이 바뀌면서 펑크 난 방향으로 쏠리게 됩니다. 쏠림현상이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펑크 난 위치의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유지하는 해야 합니다.
서서히 속도를 줄여 안전한 갓길로 주행한다
타이어 펑크 시 급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차가 스핀을 하거나 심하게 전복될 수 있습니다. 당황해서 급브레이크를 밟는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더 큰 사고 방지를 위해 반드시 천천히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긴급출동 서비스
타이어 펑크 후 안전한 장소로 이동이 되었다면 신속하게 각자 가입한 보험회사에 연락해 긴급출동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만약 타이어뿐만 아니라 휠까지 손상이 되었다면 견인 서비스를 이용해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 무료 긴급 견인 서비스
한국 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
스마트폰 앱 도로이용 불편 척척 해결 서비스
이상으로 주행 중 타이어 펑크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 바닥면이 펑크가 났다면 간단하게 수리 키트로 수리할 수 있지만, 만약 옆면 펑크인 경우 다음을 위해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체비용이 발생하겠지만, 그 비용보다 내 생명이 더 소중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