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와 통증은 나이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이지만 특히, 직장인에게는 매우 흔한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거나 공부하는 현대인들은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허리 근육과 척추에 무리가 가해져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고 심하면 디스크까지 생길 수가 있는 것이죠. 평소에 운동을 거의 하지 않거나 주말에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에 비해 허리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컴퓨터 등의 사용이 늘면서 허리와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선 첫째 무리한 운동은 자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뭉친 근육이나 통증이 있는 부위를 풀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고양이 자세
엎드려서 무릎과 손바닥을 바닥에 위치시키고, 머리와 어깨 그리고 엉덩이가 일자가 되도록 유지시켜줍니다. 숨을 마시며 머리를 들고 허리를 바닥으로 내리고, 숨을 내쉬며 등을 둥글게 말아줍니다. 이렇게 1세트 10회 정도로 반복해서 스트레칭해줍니다.
요방형근
양반다리로 앉아서 오른쪽 팔은 바닥에 대고 , 왼쪽 손을 오른쪽으로 허리 근육이 늘어나게 쭉 뻗어 줍니다. 30초 동안 실시하고, 손을 반대로 바꿔서 또 30초 동안 실시하며, 총 3세트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완
바닥에 엎드려 손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허리를 뒤로 젖혀줍니다. 이때 손과 어깨를 일직선으로 놓으면서 팔꿈치를 쫙 펴주고, 심호흡을 하면서 60초 유지해 줍니다.
장요근
이 운동에서는 주변의 지형지물을 이용해 시도합니다. 의자가 가장 무난하며, 스트레칭은 무릎을 바닥에 대고 오른쪽 손으로 의자를 잡습니다. 오른쪽 다리는 앞쪽으로 구부려 세우고 왼쪽 다리는 무릎을 바닥에 대고, 왼쪽 손을 날을 세워 위로 쭉 뻗고, 총 20초씩 3회 반복합니다. 반대쪽도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버드 도그
무릎과 손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머리부터 엉덩이까지 일직선이 되게 합니다. 오른손과 왼발을 앞뒤로 쭉 뻗고, 총 10회씩 3 세트 하며, 반대쪽도 똑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골반 들어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