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용어에 대한 이해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로 애드센스 승인받은 지 이틀째입니다. 아직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너무 많고 어디서 어떻게 배워야 할지도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같이 공부하자는 의미에서 포스팅을 시작할까 합니다.

그리고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적인 사항이 있으면 말씀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작성하는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를 참조하여 알려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애드센스 용어

예상수입

 예상수입

- 최근 발생한 예상되는 수입 내역입니다. 본인이 설정한 기간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최종적으로 확정된 수입이 아닙니다. 클릭이나 노출로 인해 수입이 발생되면 그에 맞는 금액이 예상수입에 표시가 되지만, 이후 무효 클릭, 무효 노출 등을 정리하여 최종 수입을 확인하게 됩니다. 최종 수입은 지급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 페이지뷰 

- 사용자가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아무리 많아도 그 페이지를 5번 조회했다면 페이지뷰는 5가 됩니다. 이 또한, 설정된 기간에 따라 보이는 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출수

■ 노출수

- 구글 애드센스에 올라와 있는 말은 좀 복잡하게 되어있는 거 같아요. 단순하게 생각하면 이렇습니다. 사용자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하면 페이지뷰는 1이지만 그 페이지에 광고가 5개가 있다면 노출수는 5가 되는 겁니다. 보통 한 페이지에 1개 이상의 광고가 게재되기에 페이지뷰랑 노출수는 다르게 보입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설정된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클릭수

■ 클릭수

- 이것도 말 그대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수입니다. 나에 블로그에 가장 중요한 숫자이기도 합니다. 단, 주의할 점은 부정클릭과 무효클릭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페이지 CTR

■ 페이지 CTR(페이지 클릭률) - 광고 클릭수와 페이지 조회수를 나눈 값입니다. " 페이지 CTR = 광고 클릭수 / 페이지뷰 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는 CTR은 0.8%입니다.

노출 CTR


■ 노출 CTR(광고 클릭률)

- 광고 클릭수와 광고 노출수를 나눈 값입니다. " 광고(노출) CTR = 광고 클릭수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이 5번 발생한 경우 CTR은 0.5%입니다.

CPC

■ CPC(클릭당 비용)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페이지 RPM

■ 페이지 RPM(페이지 1000회 노출당 수익)

- 광고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어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노출 RPM

■ 노출 RPM(광고 1000회 노출당 수익)

- 광고 1000회 노출당 광고 수익은 예상 수입을 광고 노출 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노출 RPM = (예상 수입 / 광고 노출수) × 1000 예를 들어, 25회의 광고 노출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노출 RPM은 6달러가 됩니다. 

 

지금까지 가장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계속 보고 대략적으로라도 계산을 해보니 조금이 이해 가기 시작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게 제 결론이고요. 위 내용에 대하여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적인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9가지의 내용 아래쪽 내용입니다. 보이는것처럼 모든 내용은 똑같습니다. 

보여지는 내용에서 클릭하면 그래프와 기간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제 생각에는 애드센스를 시작하고 대략 한 달 정도는 보지 않아도 될 거 같은 생각이 들어요. 비교할 만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일 거라 판단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한 것뿐이지 구글 애드센스 센터에 들어가면 엄청 많이 있더라고요. 아직까지 제가 다 알아야 할 거 같지는 않지만, 언제 가는 다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할거 같아요.

이게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다음번엔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잘못되어 수정할 부분이나 추가적인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