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아래 내용은 2021년 12월 24일 00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암호화폐는 암호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디지털 화폐입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인터넷 공간에서 암호화된 데이터 형태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지폐나 동전과 같은 현물이 없이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가상화폐라고 부르는 것이죠.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자산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암호 자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탈중앙화 된 P2P 방식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저장하고 전송합니다. 여기서 해시라는 암호화 기술을 이용해 만든 전자화폐의 일종이며, 가치를 보증하는 중앙은행이 없어도 거래의 신회성과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빗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암호화는 총 132 종목이며, 계속해서 신규 상장 암호화폐가 등록되고 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이 2만 불을 훌쩍 넘어버렸습니다. 끝도 없는 상승세는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오늘은 빗썸 거래소에 등록된 암호화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린이를 위한 가상화폐 코인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가상화폐 거래 용어 김프: 김치프리미엄의 약자. 해외거래소보다 국내 거래소 가격이 높을때를 말함. 역프: 김프에 반대로 해외거래소 보다 국내 거래소가 저렴할때를 말함. 코인: 독립된 블록

google-world.tistory.com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메이저 암호화폐

메이저 암호화폐는 빗썸 거래소에서 선정한 종목들이며, 가상자산의 유동성, 시가총액, 프로젝트의 건전성 등 종합적인 지표를 검토하여 선정되며 다른 마켓이 비해 투자 안정성이 높은 자산입니다. (메이저 마켓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시가총액 순으로 나열되었습니다.

 

비트코인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488조 4906억(20년 12월말 기준) / 1250.2조원(21년 4월1일 기준)

비트코인은 나카모토 사토시(가명)가 개발한 최초의 암호화폐입니다. 최대 발생 수량은 2100만 개이며, 2017년 5월 기준 1615만 개가 발행되었습니다. 평균/최종 컨펌 시간은 10분/60분으로 기존 화폐와 다르게 금융기관 없이 개인 간에 빠르고 안전한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비트코인 12월 24일 00시 기준
비트코인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블록체인이라는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며 가상 자산으로 거래할 때 발생하고 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을 이용합니다. 기존 금융 회사의 경우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는 반면, 블록체인은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며, 거래 때마다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기능과 특징

  1. 기존 화폐와 달리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개인간의 빠르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며, 금처럼 유통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비트코인 거래는 군사 수준의 암호에 의해 보호되며, 누구도 당신에게 지불을 부담시키거나 당신을 사칭해 지불을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지갑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과정들을 지키는 한, 비트코인은 당신이 소유한 돈에 대해 높은 수준의 통제권과 많은 종류의 불법 행위에 대해 준비된 보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3. 비트코인은 단 10분이면 아프리카에서 캐나다까지 송금할 수 있습니다. 은행처럼 처리 과정이 더디거나, 수수료를 많이 부과하거나, 송금이 중단되는 일이 없습니다. 다른 나라에 있는 가족에게도 이웃에게 지불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지불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4. 비트코인은 시뇽카드와 같이 악의를 가진 이가 여러분을 사칭하기 위해 훔칠 수 있는 번호 같은 것이 없습니다. 현찰과 같이 당신의 신원을 밝히지 않고도 지불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비트코인 사용 시 자신의 신원을 보호하는 방법을 잘 알아야 합니다.
  5. 비트코인은 하위 그룹 사람들이 거래를 인증하는 경우 비트코인이 쓰일 수 있도록 다중 서명 기능을 포함합니다. 멤버 중 어떤 사람이 돈을 사용했는지 찾을 뿐만 아니라, 다른 멤버의 충분한 동의 없이 만들어지는 경비를 막기 위해 이사회에 의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많은 업체가 업체 관련 활동들에 대한 회계문서들을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것은 업체의 구성원들에게 계정 잔액과 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업체에 가장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비영리 단체들 또한 기부받는 금액에 대한 정보를 이러한 방식으로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Home | ethereum.org

Ethereum is a global, decentralized platform for money and new kinds of applications. On Ethereum, you can write code that controls money, and build applications accessible anywhere in the world.

ethereum.org

이더리움 백서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77조 1231억(20년 12월말 기준) / 251.4조(21년 4월1일 기준)

이더리움은 러시아계 캐나다인 비탈릭 부테린이 2015년 7월 30일에 도입한 가상자산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채굴형 코인으로 최대 발행수량은 무제한이며, 2017년 4월 기준 발행수량은 9,095만 개입니다.

이더리움 12월 24일 00시 기준
이더리움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이더리움은 2015년 7월 30일 ‘비탈릭 부테린’ 이란 캐나다인이 개발한 가상 자산 플랫폼입니다. Smart Contract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거래 기록뿐만 아니라 계약서, SNS, 이메일, 가상 투표 등 다양한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게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값을 넣고 확인하는 원리(PoW)와는 다른 원리(PoS:Proof of Share) 즉, 코인을 지갑에 많이 예금해 두면 이자를 주는 방식으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기능 및 특징

  1. 이더리움의 목적은 분산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대체 프로토콜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이더리움이 화폐를 만들기 위함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반의 생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 대규모 분산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할 것이라 생각되는 제작기법을 제공하며, 빠른 개발 시간, 작고 드물게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보안,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이 중요한 상황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3.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것을 활용할 수 있고 효율성이 높습니다. 암호화, 분산화, 안정화들이 탁월해 상거래를 비롯해 투표, 도메인 이름, 크라우드 펀딩, 회사 경영, 각종 계약과 협약, 지식 재산 등의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4. 이더리움은 Smart Contract라는 기술을 이용하는데, 쉽게 요약하자면, ‘정해진 약속에 때라 특정 행동을 진행하면 대가를 지급하는 거래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하는 실생활의 계약처럼, Smart Contract는 이더리움 플랫폼 안의 프로그램 언어로 지원합니다. 거래를 하고자 하는 두 주체가 있고, 이 주체들이 합의한 내용을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여 약속된 트리거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리플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16조 8715억(20년 12월말 기준 / 29.5조 21년 4월1일 기준)

리플은 2009년 1월 3일 리플 랩스에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암호화 기술과 해시를 이용한 POW(Proof of Work) 방식의 가상자산으로 최초 1,000억 개가 발행되었으며 차세대 ‘국제 은행 간 통신협정(SWIFT)’이라는 뜻에서 ‘SWIFT 2.0’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리플 12월 24일 00시 기준
리플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리플은 2009 1월 3일에 만들어졌으며, 원래 목적은 코인이 아니라 핀테크를 위해 나온 결제 프로토콜입니다. 분산 금융 기술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국제 결제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국제적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즉시 정산 체결 시스템으로 위험도가 적습니다. 리플은 총 1000억 개가 발행되었고, 일정량은 리플 랩스에서 관리 중이며, 이중 약 400억 개 정도만 시중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기능 및 특징

  1. 리플은 프로토콜을 차세대 ‘국제 은행 간 통신협정(SWIFT)’이라는 뜻에서 ‘SWIFT 2.0’이라고 칭하기도 하며 은행 간 이체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리플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Gateway가 설치된 국가들에 대해(유럽/미국/뉴질랜드/호주/한국/일본/중국 등) 리플 Gateway에 들어가서 XRP로 환전 후 송금을 시키면 바로 송금할 수 있으며 은행의 환전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아 외국에 돈을 보내는 일이 많은 기업이나 은행, Gateway 시스템을 이용한 외환 거래 마진을 남기는 많은 은행들(상위 50위 내 15개의 은행)이 이미 리플을 도입 중입니다.
  3. 결제가 더 빨라집니다. 리플 거래는 자동이므로 결제가 몇 초 이내에 이루어질 수 있고 자금이 더 빨리 회전되도록 합니다.
  4. 은행에서는 리플을 통해 결제 규모와 상관없이 점점 더 커지고 더욱 빠르고 저렴한 주문형 글로벌 결제(87개국)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만족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새로운 수입을 확보할 기회가 창출되며 처리 비용이 감소하고, 전반적인 고객 경험뿐만 아니라 경제 활동을 가속화합니다.
  5.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해, 거래 시마다 0.00001 XRP가 수수료로 지불되며 이렇게 지급된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합니다.

 

라이트코인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7조 9726억(20년 12월말 기준) / 15.1조(21년 4월1일 기준)

라이트코인은 2011년 10월 7일, 전 구글 직원 찰스 리(Charles Lee)가 개발한 가상자산입니다. 라이트코인의 기술적 측면은 거의 비트코인과 흡사합니다. 다만,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여 더 나은 가상자산이 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라이트코인 12월 24일 00시 기준
라이트코인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라이트코인은 2011년 10월 7일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코인이며, 비트코인의 느린 전산 속도를 보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전 구글 직원 Gharles Lee가 만든 코인이며, 비트코인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기능 및 특징

  1. 비트코인의 파생 화폐이며, 기술적인 면으로는 비트코인과 거의 동일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지만 몇 가지 큰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2. 라이트코인은 최대 채굴량이 비트코인의 4배, 약 8,400만 개입니다. PC용 GPU로도 채굴할 수 있습니다.
  3. 거래 속도는 비트코인보다 약 4배가 빠른 2분 30초 정도로 빠른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4.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중심에 두고 개발된 만큼, 거의 모든 기술적 측면은 비트코인과 동일합니다. 다만,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안하고 좀 더 나은 가상자산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6조 630억(20년 12월말 기준) / 11.7조(21년 4월1일 기준)

비트코인 캐시(BCH)는 2017년 8월 1일 하드 포크(UAHF) 이후, 기존의 비트코인(BTC)에서 갈라져 나와 생긴 새로운 알트코인입니다. 이로써 하드 포크 이전 BTC 소유자들은 하드 포크 이후 동일한 수의 BCH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BCC라는 거래단위는 이미 Bitconnect라는 알트코인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비트코인 캐시는 새롭게 BCH라는 거래단위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빗썸에서도 현재 이용자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비트코인 캐시, BCH라는 단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모든 블록은 1MB로 정해져 있었는데, 최근 몇 년간 비트코인(BTC)은 사용자와 거래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블록 크기를 늘려야 한다는 논의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한정된 블록 크기(1MB)로 인해 거래 처리 속도는 느려지고, 거래의 우선 처리를 위해 전송 수수료를 점점 더 비싸게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크게 두 가지의 방식이 제안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 12월 24일 00시 기준
비트코인캐시 21년 4월 1일 기준

  1. 세그윗(Segwit) - 현재 비트코인(BTC)에 적용된 기술입니다. 기존 1MB 블록 크기를 확장하지 않고도 블록에 포함된 ‘디지털 서명’ 처리 방식을 변경하여 블록 내 공간 활용도를 4배까지 높임으로써 크기를 확장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안정적으로 기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적용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동의를 얻는 과정(소프트 포크)을 거쳐서 7월 23일 성공적으로 활성화되었습니다. 추후 블록 사이즈를 2배로 늘리는 2차 하드 포크(Segwit 2x)가 3개월 후인 11월경 예정되어 있습니다.
  2. 비트코인 ABC(Bitcoin ABC, UAHF) - 현재 비트코인 캐시(BCH)에 적용된 기술입니다. 블록 크기를 2배~8배까지 확장하는 하드 포크 업데이트입니다. 비트코인 캐시(BCH)는 증가한 블록 크기만큼 더 많은 거래를 더 낮은 수수료에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8월 1일 하드 포크(UAHF)가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새로운 ‘알트코인’으로 비트코인 캐시(BCH)가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발행처 및 발행 방식

2017년 7월 17일, 비트코인 채굴장과 거래소를 운영하는 ViaBTC에서 8월 1일을 기점으로 UAHF 제안을 시행하여 새로운 알트코인인 Bitcoin Cash를 내놓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후 한국시각으로 8월 1일 10시 16분에 생성된 478558블록을 기점으로 UAHF가 활성화되어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 둘로 쪼개지게 되었습니다.

 

기능 및 특징

비트코인 캐시 블록체인은 블록 크기를 2MB~8MB까지 유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블록에 들어가는 거래의 수량을 늘릴 수 있어 기존 비트코인보다 낮은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난이도 조정도 비트코인과 달리 6개의 블록마다 난이도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1. BCH 블록 크기를 기존의 1mb에서 2~8배까지 채굴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예전에 이더리움의 하드 포크가 보안을 위하여 진행했다면, 이번 비트코인의 세그윗과 UAHF는 기능 향상을 위해 진행된 소프트 포크(세그윗)/하드 포크(UAHF) 업데이트입니다.
  3. 채굴자에게 권력이 부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블록 사이즈를 정할 수 있기 때문)
  4. BCH 블록체인에서는 모든 거래내역에 SIGHASH_FORKID라는 태그가 붙어 비트코인 블록체인상에서의 리플레이 어택이 불가능하도록 처리되었습니다.
  5. 기본 블록 크기가 확장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코어 용량이 늘어나게 되어, 소위 빅 블록을 감당할 수 있는 채굴자들만이 남게 됩니다.
  6. BCH는 완벽히 안정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체인링크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5조 2064억(20년 12월말 기준) / 14조(21년 4월1일 기준)

체인링크는 최초의 탈중앙형 오라클 서비스 프로젝트입니다. 
오라클은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이 단순히 블록체인 내 의 정보를 관리하는 것에서 한층 더 나아가 실물 세계와 연결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서 실물 세계의 데이터를 검증을 거친 후 블록체인에 입력하고 또 블록체인의 정보를 실물 세계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체인링크 12월 24일 00시 기준
체인링크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체인링크의 창립자 Sergey Nazarov는 2011년 암호화 혁명에 참여했고, 그것이 부의 배분 방식을 바꾸고 계약을 집행하며, 시민들과 중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고 이러한 가치관 하에 체인링크를 창립하였습니다. 또한 CTO인 Steve Ellis는 PivotalLabs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겸 팀장으로 재직하면서 민감한 HIPAA 컴플라이언스 데이터를 보호하고 확장 가능한 지불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현재 Chainlink는 미국의 IT분야 시장조사 및 컨설팅 회사 Gartner 사에서 블록체인 업계의 리딩 컴퍼니로 선정되어있으며, 가상자산 전문 매체 Coindesk와 스마트 컨트렉트 업체 American Banker 등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기능 및 특징

1. 최초의 탈중앙형 오라클 서비스

  • 체인링크의 오라클은 다른 오라클 프로그램과 달리 탈중앙화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형 오라클이 데이터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 것에 반해 체인링크는 이런 보안 문제를 예방하고자 분산형 오라클 및 소스 시스템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한 정보 집계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 온 체인 컨트랙트 기능

  • 체인링크의 온 체인 컨트랙트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의 오프 체인 데이터 수집 요청에 가장 적합한 오라클을 선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오라클 제공자의 명성도와 입찰 정보를 취합 및 대조하게 되며, 최종 선택된 오라클 제공자는 계약된 서비스를 이행하게 됩니다.

3. 오프 체인 오라클 기능

  • 현재 체인링크의 오프 체인 오라클 노드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하며, 오프 체인의 리소스를 통해 요청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결과 집계를 위해 온 체인 오라클 컨트랙트로 전달되며, 해당 작업을 완료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LINK 토큰이 제공됩니다. 또한 해당 플랫폼에서 오프 체인 오라클 노드는 부수적인 프로그램을 직접 연결하여 해당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에이다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5조 659억(20년 12월말 기준) / 43조(21년 4월1일 기준)

카르다노는 단순히 가상자산이 아닌 이더리움처럼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기존 플랫폼들이 지니고 있던 확장성과 트랜잭션 속도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카르다노의 주요 핵심 기술로는 우로보로스 PoS(Ouroboros Proof-of-Stake) 프로토콜,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 KMZ Sidechains, 그리고 Daedalus Wallet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해당 플랫폼은 Kiayias, Miller, Zindros 교수들이 개발한 새로운 사이드 체인 프로토콜을 활용해 두 개의 분리된 계층 레이어에서 비대 화형 방식으로 값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가상자산 중 최초로 과학적 철학과 학술 연구를 함께 접목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향후 전 세계의 국가기관, 기업, 개인이 일상에서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2020년까지 개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에이다 12월 24일 00시 기준
에이다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Charles Hoskinson은 현재 카르다노의 CEO이며, 블록체인 연구 회사 Input Output Hong Kong(IOHK)의 CEO직을 겸하고 있는 블록체인 사업가 이자 수학자입니다. 그는 Invictus Innovations과 이더리움의 스타트업 창업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공공 및 민간 기관에서 활동하는 등 풍부한 블록체인 산업 관련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 파운데이션의 교육 위원회의 창립 의장으로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카르다노 프로젝트는 카르다노 재단, Input Output Hong Kong(IOHK), Emurgo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총 3 개의 독립된 기관이 각각 법규 및 커머스, 가상자산 리서치 및 개발, 그리고 스타트업 및 벤처 투자 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있습니다.


카르다노는 2018년 3월, 스마트 기기의 이용자 보안 설루션 회사인 SIRIN LABS와 제휴를 맺으며 오픈소스 시스템의 보안을 더욱 강화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한국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미탭스 플러스 (Metaps Plus)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향후 미탭스 플러스와 계약되어 있는 약 3만 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활용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기능 및 특징

1. 확장성과 우로보로스 PoS (Ouroboros Proof-of-Stake) 프로토콜

  • 카르다노의 합의 프로토콜은 우로보로스라고 불리며 카르다노의 핵심 기술입니다. 동시에 여러 체인을 병렬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뛰어난 확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르다노는 확장성, 인센티브 방법, 안전한 투표라는 측면에서 우로보로스 PoS 프로토콜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2. KMZ 사이드체인

  • 카르다노 플랫폼은 Kayias, Miller, Zindros 교수들의 연구 결과인 "작업 증명의 증명" (Proofs of Proofs of works)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된 KMZ 사이드체인(KMZ sidechains)을 지원합니다. 그로 인해, 플랫폼의 카르다노 세틀먼트 레이어(CSL)에서 해당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다른 모든 블록체인으로 자금을 안전하고 상호작용 없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KMZ 사이드체인은 플랫폼의 복잡한 요소들 예를 들어, 스크립트 언어, 법규, 비공개 거래 등 여러 제반 사항들을 효율적으로 요약하여 레저(Ledger)에 기록하게 되어 언제든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카르다노 세틀먼트 레이어 (Cardano Settlement Layer) / 카르다노 연산 레이어 (Cardano Computation Layer)

  • 카르다노 세틀먼트 레이어(CSL)는 플랫폼의 첫 번째 레이어로써 트랜잭션의 잔액을 확인하는 원장 역할을 하며, PoS 합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트랜잭션을 승인합니다. 카르다노 연산 레이어(CCL)는 카르다노 플랫폼의 두 번째 레이어로써 트랜잭션과 관련된 추상적인 정보들, 예를 들어 해당 거래가 생겨난 이유에 대한 정보 등을 저장하게 됩니다. 또한, CSL에서 분리되므로 CCL의 이용자들은 레이어 내에서 다른 규정들을 만들어 트랜잭션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CCL은 카르다노가 자체 개발한 Plutus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사용되는 Solidarity 프로그래밍 언어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4. 하스켈 언어 (Haskell Language)

  • 하스켈은 뛰어난 모듈성과 조합 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 Galois, FP complete, Well-Typed 같은 기업들의 광범위한 활용 덕분에 많은 진화를 거듭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하스켈은 상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언어로 사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는 뛰어난 프로그래밍 인재들 사이에서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하스켈 개발자는 컴퓨터 공학에 대한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5. Daedalus 지갑

  • Daedalus 지갑의 1세대에서는 HD 전자지갑으로 기능할 것이며, 많은 회계 기능 및 지불 암호, 그리고 BIP39와 같이 산업 표준의 보안 기능을 보유하게 됩니다. 향후 2세대부터는 스토어, 일반적인 통합 APIs와 SDK를 가지는 응용프로그램 프레임워크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Daedalus는 프로그래머가 JavaScript, HTML5, CSS3를 활용해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간 통신을 이어주는 브릿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의 용이성이 매우 높습니다.

 

스텔라 루멘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3조 5030억(20년 12월말 기준) / 10.6조(21년 4월1일 기준)

스텔라 루멘은 리플에서 하드 포크 하여 발생한 가상자산으로 스텔라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화폐입니다. 리플이 은행 간의 이체를 지향하는 코인인 반면, 스텔라 루멘은 은행이 발달되지 않은 나라에서의 소규모 이체와 개인 간의 실물 화폐 이체를 지향하는 코인입니다.

스텔라루멘 12월 24일 00시 기준
스텔라루멘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스텔라 재단은 201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Mt.Gox와 Ripple의 공동 창업자 Jed McCaleb이 은행 간의 송금 시스템을 지향하는 Ripple과 갈등으로 재단을 나온 후, 변호사였던 Joyce Kim과 스텔라 재단을 설립하였습니다. 개개인간의 송금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으며, 최근 IBM과의 파트너십, Kik 등 여러 프로젝트를 스텔라 네트워크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능 및 특징

1. 스텔라 루멘 합의 프로토콜

  • 리플의 하드 포크로 탄생한 스텔라 루멘은 중앙 제어가 필요한 기존 리플 프로토콜을 탈중앙 화하여 사용하였지만, 네트워크 노드들이 분열되면서 하드 포크까지 이어지게 되는 사건을 겪었습니다. 이후 스텔라 루멘은 은 비잔틴 협약(Federated Byzantine Agreement) 체결 방식을 기반으로 독자적인 Stellar Consensus Protocol(SCP)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분산된 네트워크에 단순 메시지를 전송하며 Quorum Slice와 여러 라운드의 투표를 통해 합의를 거치게 됩니다. 이는 연산력과 에너지가 적게 소모되기 때문에 거래 처리속도가 빨라집니다.

 

비트코인 에스브이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3조 3374억(20년 12월말 기준) / 4.8조(21년 4월1일 기준)

BSV는 비트코인의 비전을 반영한 프로젝트 이름으로 2018년 11월 15일 비트코인 캐시에서 하드 포크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근본적인 철학을 지지하는 비트코인 에스브이 진영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비트코인 캐시에 비해 높은 블록 크기를 고안해 트랜잭션 효율 개선을 꾀하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특히 기존의 블록 크기를 32MB에서 128MB로 개선하여 확장성을 높이고, 수수료를 더욱 낮추어 트랜잭션 속도를 향상했습니다. 또한 최초 비트코인에서 비활성화되었던 4개의 Satoshi opcodes를 활성화함으로써 비트코인 본연의 디자인을 유지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비트코인에스브이 12월 24일 00시 기준
비트코인 에스브이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BSV는 마이닝 풀 코인 긱(Coingeek)의 창업자인 칼빈 아이어(Calvin Ayre)와 엔 체인(nChain) 수석 엔지니어인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가 이끌고 있습니다. 리드 개발자인 Daniel Connolly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업체인 엔 체인(nChain)에 20년간 근무하였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유엔 기관에서 IT 담당 수석을 맡았습니다. 그는 비트코인 프로젝트에 수년간 공헌하였으며 비트코인 캐시 프로젝트의 주요 기여자입니다. Steve Shadders는 기술 책임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스폰서 및 업계 참가자들과의 프로젝트에 대한 감시를 맡았습니다. 또한 2011년부터 비트코인 프로젝트에 기여하였으며, 최초의 오픈 소스 마이닝 풀 엔진 중 하나를 제작하였습니다.

 

기능 및 특징

1. 확장성

  • 비트코인 에스브이는 일부 제한되거나 변경된 사항들에 대하여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복원하고, 네트워크의 안정적인 확장성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Satoshi opcodes를 복원하여 전 세계 비즈니스 및 개발팀이 BCH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 아토믹 스왑,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보안성

  • 비트코인 에스브이는 채굴 노드에 대한 엄격한 품질보증을 기반으로 국제통화에 준하는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외부 품질 보증 전문가를 통한 품질보증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 진행, 블록체인 산업의 뛰어난 보안 감사 전문 회사의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활용되고 있는 수익성 높은 버그 바운티(bug bounty)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전 세계 보안 연구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추가적인 취약점을 해결할 예정할 예정입니다.

 

이오스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2조 7692억(20년 12월말 기준) / 5.3조(21년 4월1일 기준)

bitshare와 Steem을 개발한 댄 라리머(Dan Larimer)가 2017년 6월 개발한 DApp 플랫폼으로, 기술적 측면은 이더리움과 비슷하나, 기존 플랫폼의 비싼 수수료와 연산능력의 한계로 블록체인의 광범위한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개발자 및 사용자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오스 12월 24일 00시 기준
이오스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EOS는 Block.one이 개발한 소프트웨어(EOS.IO)를 통해 사용자 집단(슈퍼노드)이 메인 넷을 론칭한 코인이며 개발 자금은 무상 기부로 충당하였습니다. Block.one팀은 분권화에 대한 공통의 열정으로 함께 모인 Brendan Blumer CEO와 Daniel Larimer CTO가 이끌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현실화하는 데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지원 및 분산화된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려고 합니다.

 

이들이 개발한 EOS.IO 소프트웨어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의 수직 및 수평 스케일링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블록체인 아키텍처를 도입했습니다.

 

기능 및 특징

1. DApp플랫폼

  • EOS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화된 애플리케이션(DApp)을 위한 "플랫폼"으로 계정, 인증, 데이터베이스, 비동기 통신, 애플리케이션 스케쥴링 기능을 제공하여 수수료 없이 수백 만개에 달하는 거래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빠르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Virtual Machine(가상머신)

  • 웹 어셈블리어와 EVM(Ethereum Virtual Machine)을 통해 다양한 가상 머신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새로운 Virtual Machine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EOS는 블록체인 OS와 같은 기능으로 OS 리소스(대역폭, 저장소, 연산 등)는 EOS의 개수에 달렸기 때문에, 개발자는 더 많은 리소스를 얻기 위해 EOS 코인을 확보해야 하며, DPOS방식을 통해 중요한 의사 결정 사항에 코인 보유자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블록체인 간 통신지원

  • EOS는 메시지, 메시지 순서 증명의 생성을 손쉽게 하므로 블록체인 간 통신을 지원합니다.

4. DPoS 합의 알고리즘

  • 이오스는 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비트 셰어와 스팀에 사용된 합의 엔진보다 개선된 블록 생성 주기를 가지는데 비트 셰어와 스팀은 3초마다 1개의 블록이 생성되고, 이오스는 0.5초마다 블록이 생성됩니다. DPoS는 블록 생성 권한을 지분이 더 많은 사람에게 위임하는 방식입니다. 블록 생성 권한을 받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의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POW, POS에 비해 자정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론

빗썸 거래소 암호화폐(메이저 11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시가총액 2조 1751(20년 12월말 기준) / 7.2조(21년 4월1일 기준)

트론은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자유롭게 콘텐츠, 웹사이트 및 응용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웹 4.0 블록체인 Dapp 플랫폼입니다. 트론은 2018년 5월 31일 메인넷을 출시하였고, 중앙 콘텐츠 관리자 없이 제작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보다 효율적인 분산 스토리지 기능을 수행하며, 탈 중앙화된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즉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등의 중개자 없이 콘텐츠 제작자가 지적재산권을 온전히 소유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더 많이 돌려주는 구조입니다.

트론 12월 24일 00시 기준
트론 21년 4월 1일 기준

 

발행처 및 발행 방식

트론 재단은 2017년 7월에 싱가포르에 설립되었고 베이징과 샌프란시스코에 2개의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트론팀은 베이징에서 서울, 도쿄, 샌프란시스코 및 기타 여러 국적의 100명이 넘는 개발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중 약 80%가 구글, 알리바바, 턴센트 등 유명 IT기업 출신의 인재 입니다. 또한 창립자인 저스틴 선은 2014년 3월에 중국 최초의 블록체인 기술 회사를 설립했고, 화려한 경력과 인맥을 통한 마케팅, SNS를 통한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기능 및 특징

  1. 3개의 층으로 이어진 아키텍처 - Storage Layer : 블록체인 저장소와 상태 저장소로 구성된 고유한 분산형 스토리지 프로토콜 설계 및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했습니다. - Core Layer : 스마트 컨트랙트, 계정관리, 합의 등으로 구성되는데 효율적인 Dapp개발을 위해 개발자에 유리한 JAVA를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 언어로 설정하였으며, 지속해서 고급 개발언어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 Application Layer : 주어진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손쉽게 Dapp을 개발하고 지갑 구현이 가능합니다.
  2. 분산 스토리지 기술 트론에서는 각 사용자가 자유롭게 데이터를 스토리지에 올리면 자동 분산화되어 저장, 유통이 됩니다. 트론은 다수가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 관리하는 분산된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3. DPoS 합의 알고리즘 트론은 빠른 TPS를 위해 DPoS 합의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PoS(지분 증명 방식)을 기반으로 하되 투표로 선출된 상위 노드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것으로, 해당 상위 노드가 보상을 지급받아 자신에게 투표해준 참여자들에게 재분배하도록 합의한 방식입니다. 이는 VISA와 SWIFT 수준의 높은 거래 처리량을 지향합니다.
 

코린이를 위한 가상화폐 코인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가상화폐 거래 용어 김프: 김치프리미엄의 약자. 해외거래소보다 국내 거래소 가격이 높을때를 말함. 역프: 김프에 반대로 해외거래소 보다 국내 거래소가 저렴할때를 말함. 코인: 독립된 블록

google-world.tistory.com

지금까지 빗썸 거래소 메이저 종목 11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빗썸에 132 종목이 있으니 다 소개하려면 시간이 좀 걸린 거 같네요. 다음 글에는 ㄱ, ㄴ, ㄷ 순으로 해서 빗썸 거래소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종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보출처 : 빗썸 거래소 홈페이지 / 업비트 홈페이지.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