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 --main-font: "Noto Sans KR"; } body, html { font-family: "Noto Sans KR", system-ui, -apple-system, BlinkMacSystemFont; } :root { --main-color: #3A4954; --color-alpha-90: #3A4954E6; --color-alpha-80: #3A4954CC; --color-alpha-70: #3A4954B3; } body, html { color: #3A4954; }
 

2021년 설날 유래와 5인이상 집합금지와 설 특별방역대책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설날! 예년 같았으면 한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이나 친척들을 직접 만나 반가운 인사를 나누어야겠지만 지난해 추석명절에 이어 이번 설 명절도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아쉬운 마음이 무척 큽니다만, 그래도 설날이 우리 민족 최고의 명절인 것은 변함이 없겠죠? 오늘은 설날에 담긴 재미난 이야기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설날 유래와 5인이상 집합금지와 설 특별방역대책에 대해 알아보자

 

설날이라는 말은 어떻게 생겨 났을까

설날은 새해가 시작되는 첫 번째 날입니다. 처음으로 마주하는 한 해가 아직은 익숙하지 않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에서 설날이 낯설다의 어근인 설에서 유래했다고 하는 주장이 있습니다. 또한 설날의 어원을 선다로 보기도 하는데요 시작하다는 의미가 담긴 선다날이 결합한 선날이 시간이 흐르면서 설날이 됐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삼가다의 옛말인 젊다에서 설날이 유래했다는 주장이 있는데요. 선조들이 실제로 새해 첫날에는 나쁜 행동을 삼가며 행동과 마음가짐을 조심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설 날을 근신하여 경거망동을 삼가는 날을 뜻하는 신일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설날에는 무엇을 했을까

설에는 설빔 또는 세장이라고 부르는 새 옷을 입으며 좋지 않은 과거를 보내고 새해에는 기쁜 일만 가득하길 빌었습니다. 그리고 차례를 지내고 온 가족이 떡국을 먹은 다음 부모님과 집안 어른께 새배를 올리고 성묘를 합니다. 그다음 주변 친척들과 이웃 어른들을 찾아뵈며 새배를 드리곤 하는데요.

이때 세배하러 온 손님들에게 대접하는 음식을 세찬, 술을 세주 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설날에는 윷놀이, 연날리기, 널뛰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기곤 했습니다.

 

떡국을 먹는 이유

떡국의 떡은 길게 뽑은 가래떡을 둥글게 잘라 만드는데요. 길게 뽑은 하얀 가래떡은 장수와 집안의 번창을 의미합니다. 또한 둥글게 썬 가래떡의 모양이 옛날 화폐인 엽전을 닮았는데요. 선조들은 엽전과 닮은 떡을 먹으며 새해에는 경제적으로 풍요롭기를 기원했습니다.

요즘에는 떡국의 재료로 소고기가 쓰이지만 예전에는 꿩고기를 넣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꿩고기는 귀한 음식으로 설날이 아니면 먹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꿩고기를 구하지 못하면 설날 떡국에는 닭고기를 대신 넣었는데요. 여기서 적당한 것이 없을 때 그와 비슷한 것으로 대신하는 상황을 일컫는 속담 꿩 대신 닭이 나오게 됐습니다.

 

까치 까치의 설날은 왜 어제일까

까치 까치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라는 설날에 부르는 가장 유명한 동요인 설날이라는 동요인데요. 1927년 윤극영 선생이 작사 작곡한 곡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나오는 까치는 사실 새가 아닌데요. 까치는 작다를 뜻하는 옛날 말 아츤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츤은 아츠 → 아치 → 까치로 음의 변화가 일어 났습니다. 따라서 까치설날은 작은 설날을 의미하며, 이는 음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 날을 뜻합니다.

 

설 특별방역대책 주요 방역수칙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 유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설 연휴까지 연장하여 개인 간 모임 접촉에 의한 감염 확산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직계 가족의 경우에도 거주지를 달리하는 경우 5인 이상 모임을 가질 수 없습니다.

 

교통수단, 교통시설 방역 강화

  • 철도 : 승차권 창가 좌석만 판매
  • 고속도로 :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 전환 검토, 고속도로 휴게소 혼잡 안내시스템을 운영하고 실내 취식 금지, 포장 판매만 허용
  • 연안여객선 : 승선인원 정원의 50% 수준으로 관리 안전한 추모 방안 마련
  • 고향과 친지 방문 자제 당부, 온라인 성묘·추모 서비스(sky.15774129.go.kr) 제공
  • 명절 전후 봉안시설 총 5주(1월 4주~2월 4주) 간 사전 예약제 운영 및 실내 음식물 섭취 금지

 

숙박시설 방역

  • 숙박시설의 객실수 2/3 이내 예약 제한
  • 객실 내 정원을 초과하는 인원 수용 금지

 

요양병원, 요양시설 면회 방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면회 금지 조치를 실시하고 영상통화를 이용한 면회 시행 권고

 

국, 공립 문화예술시설 사전예약제

고궁 및 박물관 등 국, 공립 문화예술시설 사전예약제를 통해 적정 이용자 수(수용 가능 인원의 30% 또는 좌석 두 칸 띄어 앉기 등) 관리

 

방역 및 의료대응

  • 질병관리청 콜센터 24시간 대국민 상담·안내
  • 비상진료체계(병상, 생활치료센터, 응급실 등) 차질 없이 운영
  • 강화된 특별입국 절차 지속 실시 등

 

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 약국 정보 제공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E-Gen, 응급의료포털 (www.e-gen.or.kr)

 

지금까지 설날에 관한 이야기와 설 특별방역대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우리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다양한 이야기가 숨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 드린 이야기 설날 가족들에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설 사랑하는 친지들과 몸은 멀어져도 마음은 더욱 가까워지시길 기원하며,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