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치료약 부작용 효능과 종류

반응형

전립선비대증은 중년 남성들에게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전립선은 정액을 생산하여 요도를 통해 배출시키는 남자들의 생식기관이라 합니다. 전립선의 위치는 방광 아래 부분에 있으며, 요도를 감싸고 있습니다. 보통 나이가 들수록 전립선의 크기는 점점 커진다고 하는데요. 전립선비대증 때문에 배뇨 장애가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 양성 전립선비대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전립선이 커지면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약 부작용 효능과 종류

 

전립선에 좋은 음식 20가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전립선에 좋은 식품 20가지 추천

전립선 건강에 있어 여름철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덥고 습한 날씨는 전립선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주며, 여름에 전립선 건강을 소홀히 한다면 다가올 겨울에는 증상이 더 심해

sesang-story.tistory.com

  배뇨장애 증상
지연뇨 소변을 볼 때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현상.
단절뇨 소변의 흐름이 끊기는 현상을.
절박뇨 갑작스럽게 소변이 나오려 할때.
빈뇨 소변양이 적어도 자주 보는 것을 말함.
야간뇨 밤에 자다가 소변을 보러가는 것을 말함
전립선비대증은 과민성 방광 증상이 동반되기도 함.
배뇨란? 방광에 저장되어 있던 소변이 요도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하며, 방뇨라고도 부릅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약 부작용 효능과 종류

전립선비대증 치료약은 전립선이 커지며 발생되는 배뇨(방뇨) 장애를 줄이는 약이며, 보통 전립선약이라고도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약은 전립선의 크기를 감소시키며, 전립선에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며, 방광의 근육을 이완, 방광의 수축 억제를 통해 배뇨(방뇨) 장애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약 부작용 효능과 종류

전립선비대증 치료약 종류와 효능 부작용

전립선 크기를 감소시켜주는 약에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가 첨가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혈액 공급을 담당하고 증가시키는 포스 포티 에스테라제-5(phosphodiesterase-5, PDE5) 억제제, 방관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수축을 억제하는 알파차단제가 있습니다.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남성호르몬의 일종인 디히드로 테스토스테론(dihydrotestosterone, DHT)의 생성을 억제하여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줍니다. DHT는 5-알파 환원효소에 의해 테스토스테론으로부터 생성되며 전립선을 성장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면 DHT의 생성이 감소되므로 전립선의 성장을 억제시킬 수 있으며, 약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이며, 피나스테리드는 1 mg, 5 mg 중 5mg만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초기 증상이 아닌 이미 너무 커져있다면, 전립선비대증에 대해서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작용기전 성분 제품 이미지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피나스테리드(5 mg) 프로스카®
두타스테리드 아보다트®

 

효능과 부작용

효능

프로스카는 6개월 정도 사용하면 남성호르몬이 전립선에 작용하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에 크기를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야간뇨 및 배뇨 장애 증상이 완화되고, 급성요폐의 위험성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작용

성욕 감소, 발기부전, 사정 장애, 유방 압통, 여성형 유방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주로 간에서 대사 되기 때문에 간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신중히 사용되어야 합니다.

- 약효는 즉시 명백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잔뇨량이 많거나 요속이 심각하게 감소되어 있는 사람은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투여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전립선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전립선암에 대한 평가 또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므로 사정액 감소, 발기부전, 성욕 감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 중인 성인 남성에게는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 투여 기간 및 투여 중지 후 일정 기간 동안 헌혈하지 말아야 합니다.

 

알파차단제

알파차단제는 교감신경알파 수용체 중 방광 평활근과 혈관의 수축을 유발하는 알파-1 수용체의 작용을 차단하는 약입니다. 전립선과 방광의 근육을 이완시켜 배뇨 기능을 개선시키며, 약으로는 알푸조신, 독사조신, 나프토피딜, 실로도신, 탐스로신, 테라조신 등이 있습니다.

교감신경 :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가 되면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 등의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이
교감신경 수용체에 작용하여 심장 박동이 촉진되며, 혈관은 수축되고, 기관지가 확장됨으로써 몸이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한다. 교감신경 수용체에는 알파(α)와 베타(β) 두 가지 수용체가 있다.
알파 수용체 : 알파 수용체에는 알파-1과 알파-2 수용체가 있다. 알파-1 수용체는 혈관 수축과 방광 괄약근 수축을
유발하고, 알파-2 수용체는 혈관을 이완시킨다.
작용기전 성분 제품 이미지
알파차단제
알푸조신 자트랄엑스엘®
독사조신 카두라엑스엘®
나프토피딜 플리바스®
실로도신 트루패스®
탐스로신 하루날디®
테라조신 일양하이트린®

 

효능과 부작용

효능

알파차단제는 전립샘의 근육을 이완시켜 요도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알파차단제는 일주일 정도면 효과를 볼 수 있고, 배뇨 시 느꼈던 통증이나 야간뇨, 빈뇨, 약뇨 등의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부작용

현기증, 어지러움, 저혈압, 두통, 오심, 변비, 구토, 피로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약물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신장애, 간장애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 투여 초기 또는 용량을 증감하는 경우에 누운 자세나 앉은 자세로부터 빨리 일어서면 어지러움, 머리가 무거운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거나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 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알파차단제는 음경 지속발기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하게 치료되지 않으면 영구적인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환자에게 이에 대한 심각성을 알아야 합니다.

지속발기증 : 성활동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고통스러운 발기 증상이 발생하는 증상

 

PDE5 억제제

PDE5 억제제는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cGMP라는 물질이 PDE5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대한 정확한 약리작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전립선과 방광에서 평활근 이완 작용을 통해 혈액 공급량을 증가시켜 전립선비대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DE5 억제제는 대부분 발기부전 치료제로 사용되는데, 그중에서 타다라필 5 mg만 전립선비대증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허가되어 있습니다. PDE5 억제제는 발기부전 치료제로 사용 시 오남용의 위험이 높아 오남용 우려 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오남용 우려 의약품 : 본래 허가된 치료 목적과 다르게 사회적으로 오용 또는 남용될 수 있고 이에 따라 인체에 현저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약물을 의미한다. 성기능 치료제, 이뇨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식품의약품 안전처 고시에 의해 오남용 우려 의약품으로 지정되어있다.
작용기전 성분 제품 이미지
PDE5 억제제 타다라필(5 mg) 시알리스®

 

효능과 부작용

효능

PDE5 억제제는 비뇨기계 조직의 산화질소 신호를 증가시키며 내피 세표 평활근의 이완과 혈류 증가를 유도하여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전립선, 요도, 방광의 근육이 이완되어 정상적인 배뇨기능을 유도함으로써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부작용

홍조, 두통, 근육통, 팔다리 통증, 등 통증, 소화불량, 구역, 호흡기 감염, 비인두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약 금기사항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 소아 또는 여성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임신했거나 힘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노출될 경우 남자 태아에서 기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피부를 통해 흡수되므로 여성들은 약물을 취급하거나 누출되는 약물과 접촉하지 말아야 합니다. 18세 미만의 소아 또는 누출되는 약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피나스테리드 5 mg의 경우 우울한 기분, 우울증, 드물게 자살 생각을 포함한 기분 변형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만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려야 합니다.

 

알파차단제

- 약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기립성 저혈압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 갑자기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저혈압이 유발되어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PDE5 억제제

- 타다라필 치료 전이나 치료 중, 치료 후에 모든 형태의 질산염 제제 또는 산화질소 공급제(니트로글리세린, 이소소르비드 질산염 등)를 복용하는 경우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질 수 있으므로 기존에 이러한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에게는 타다라필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 최근 심근경색이 있었던 환자, 불안정성 협심증 환자, 심부전이 있었던 환자, 조절되지 않는 부정맥, 저혈압 또는 고혈압 환자, 뇌졸중이 있었던 사람은 복용하지 않으며,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