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제철음식 굴 효능

반응형

이제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이 느껴지는 계절이네요.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하죠. 말도 살찌고 사람도 살찌는 그런 푸근한 계절^^ 은행나무 가로수에서는 진한 향이 느껴지고, 먹거리 또한, 우리를 즐겁게 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10월 제철음식은 너무 많아서 다 소개는 못 해 드리고, 그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첫 소개로 필자의 지역 인근에서 많이 나는 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0월 제철음식으로 우리 입 속을 즐겁게 만들어보아요.

 

10월 제철음식 굴 효능

 

10월 제철음식 굴 효능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영양 만점의 식재료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고, 구워 먹어도 맛이 그만이죠. 우리가 흔히 먹는 굴은 참굴이라 말하며, 굴조개라고도 합니다. 굴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참굴, 벚굴, 바위굴이 되겠습니다.

 

참굴

참굴은 주로 양식으로 나오는 품종으로 우리나라 연안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판매하는 굴이기도 합니다.

10월 제철음식 굴 효능

벚굴

벚굴은 바다와 강이 만나는 하구 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먹이 활동하는 모습이 하얗고 벚꽃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벚굴은 4월쯤에 수확되며, 참굴에 비해 3배 정도 크다고 합니다.

 

바위굴

일본 굴이라고 불리는 바위굴은 제주도, 울릉도, 독도 등의 남해안과 동해 남부에 분포되어 있으며, 생김새는 긴 타원형으로 크고 두꺼우며 굴이 안쪽은 희고, 근육은 보라 빗을 띤다고 합니다.

 

굴 효능

굴은 단백질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고 있죠. 굴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철분, 마그네슘으로 빈혈 회복
  2. EPA의 함량으로 심 뇌혈관 질환 예방
  3. 아연은 자양강장, 당뇨 개선
  4. 탈모방지
  5.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
  6. 타우린과 글리코겐이 풍부해 숙취해소 좋음.
  7. 칼슘, 비타민 A, B, C가 풍부해 피부에 좋음.
  8. 굴 껍데기를 소금물에 넣고 끓인 뒤 불로 태운 가루가 식은땀을 그치게 하고, 설사와 여자의 냉대하에 좋음.
  9. 굴은 생으로 먹으나 익혀 먹으나 영양에 대한 큰 차이가 없어 취향에 따라 섭취하면 됨.

 

굴과 맞는 음식궁합

10월 제철음식 굴 효능

 

레몬

굴을 레몬과 함께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를 돕고, 굴에서 나는 특유의 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레몬의 구연산이 세균의 번식을 억제해 살균효과로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추

레몬과 더불어 부추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아주 좋은데요.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굴의 찬 성질을 보완해 소화가 잘되게 도와줍니다.

 

바지락, 모시조개, 다시마

굴과 함께 우려낸 육수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바지락은 지방 함량이 낮고 철분이 높아 빈혈 예방에 좋고, 모시조개는 타우린 성분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다시마는 비타민K를 들어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쓴맛을 내는 식재료이죠. 도라지의 쓴맛이 굴의 비린내를 더 많이 내게 하니 절대로 같이 먹어서는 안 됩니다.

 

굴 고르는 법

굴의 살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살 가장자리에 검은색 테두리가 선명한 것이 좋은 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이 희고 불은 것처럼 살이 퍼져 보이는 것은 싱싱하지 않은 것이니 참고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굴 손질법

10월 제철음식 굴 효능

조개와 마찬가지로 해감이 필요한데요. 소금물에 굴을 20~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2~3번 헹궈주면 됩니다. 그리고, 굴을 찌거나 구을 때는 가급적 굴 안에 있는 물을 빼주는 것이 더 맛있다고 합니다. 무를 간 즙에 굴을 넣으면 오물이 흡수되기도 한다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굴 활용법

용도 메뉴
전, 무침, 튀김 굴전, 무굴무침, 굴장조림, 굴튀김, 굴베이컨구이
김치 굴깍두기, 굴장아찌
굴탕, 매생이굴국, 굴순두부찌개, 국미역국
무굴밥, 굴파스타
기타 굴회, 굴통조림, 굴소스

10월 제철음식 굴 효능

 

굴 보관법

굴은 생물이라 쉽게 변하기도 하는데요. 껍데기 채로 보관하려면 먼저 바닷물로 껍데기를 깨끗하게 손질하고 비닐에 담아 바닷물을 넣고 밀봉 후 스티로폼 박스에 얼음을 채워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그리고, 장기간 보관 시에는 깐 굴을 바닷물을 조금 넣고 치후에 먹을 만큼의 양을 나눠 냉동 보관합니다. 바닷물이 없을 시에는 소금물로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