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인해 건조하고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농촌진흥청은 약용작물로 끓인 한방차를 마시면 인체 면역력을 높이고 호흡기계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방차를 소개했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한방재료로 인해 따뜻한 차 마시고 면역력을 높여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한방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 맥문동 차
오미자 효능
- 성신경 기능을 향진시킨다.
- 유정, 몽정, 정력 감퇴, 유뇨에 효과가 있다.
- 당뇨 환자가 입이 마르고 갈증을 느낄 때 갈증을 제거해 준다.
- 여름에 복용하면 더위를 견디고 갈증을 적게 느끼게 해 준다.
- 만성 기침에 효과가 있다.
- 임상보고에 따르면 급성 황달형, 전염성 간염에 효과가 있다.
감기로 인한 기침에는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오미자 맥문동은 기침을 완화하고 코와 목을 촉촉하게 적셔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하고 맥문동은 성질이 차서 반대되는 듯 보이지만, 점액을 생성해 건조한 목을 촉촉하고 청결하게 해 주고 기침을 완화하는 효능은 비슷합니다. 오미자는 지속적인 기침으로 밖으로 새어나가는 기운을 체내로 모아주며, 맥문동은 열을 내려 기침과 발열이 동반된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오미자, 맥문동에 인삼을 더하면 생맥산이라는 보약이 되는데, 기운이 부족하고 추위를 타는 경우에는 인삼을 넣어 복용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인삼을 황기로 대체해 끓이기도 합니다.
맥문동 효능
- 덩이뿌리를 말리면 반투명한 담황색이 되는데 기침과 가래를 멎게하는데 좋다.
- 폐장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 기력을 돋우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 강장, 거담, 진해, 강심제 등에 사용된다.
- 맥문동은 공기정화 능력이 있어서 집안(새집증후군)에서 키우는것도 추천한다.
오미자 맥문동 차 만드는 방법
재료 : 오미자 10g, 맥문동 40g, 물 2L,
1일 복용 권장량 : 500ml
- 물 2L를 끓이고 오미자를 넣은 다음 비가열 상태로 10시간 우려낸다.
- 오미자를 건져내고 맥문동을 넣는다.
- 약 20분간 끓이고 맥문동을 건져낸 후 차로 마신다.
오미자를 물에 넣고 끓이게 되면 오미자에서 쓴맛이 우러나올 수 있으니 물을 먼저 끓인 후 불을 끄고 천천히 우려낸다.!
감초 도라지 차
감초 효능
- 감초의 뿌리와 줄기 밑부분을 감미제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치료제로 사용한다.
- 다른 약의 작용을 순하게 만들어 준다.
- 글리시리진을 함유하고 있어 디프테리아 독소와 뱀독, 복어독 해독 효과가 있어 파상풍의 치료약이 된다.
감초의 주성분인 글리시리진란 성분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은 4~8g 이하로 한다. 감초의 주성분인 글리시리진이 스테로이드를 대사 하는 효소 가운데 하나인 11 ß-hydroxysteroid dehydrogenase를 억제하여 다량 복용 시 염류 코르티코이드 유사 효과가 나타나 위 알도스테론 혈증을 초래할 수 있다. 통상 한약으로 처방되는 감초의 양은 하루 4~8g에 불과하다!
호흡기계에 발생한 염증으로 목이 아플 때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우수합니다. 이 한방차는 동의보감에 감길탕으로 수록된 처방으로, 찬 기운이 몸속으로 들어와 목구멍이 음식을 넘기거나 뱉지 못하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도 급성 열성 전염병, 편도염, 인후염, 천식 등에 처방되고 있죠. 감초는 열을 내려주고 독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어 열이 나면서 목이 아픈 것을 치료합니다. 도라지는 매운맛으로 목이 막힌 듯이 아픈 것을 부드럽게 풀어주기도 하며, 기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감길탕이나 이를 응용한 처방은 항산화와 항염증, 면역증강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 신경통과 편도선염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 도라지 뿌리에는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생약으로도 이용한다.
- 칼슘, 섬유질,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 거담, 진해, 진통, 진정, 해열 작용이 있어서 소염진통, 진해거담제로 사용된다.
-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과 혈관계 질환 및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
- 감기는 물론 천식, 호흡기 질환에 노출 도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노인분들에게 좋다.
감초 도라지 차 만드는 방법
재료 : 감초 10g, 도라지 30g, 물 2L
1일 권장량 : 500ml
- 물 2L를 끓이고 감초를 넣은 다음 비가열 상태로 5시간 우려낸다.
- 감초를 건져내고 도라지를 넣는다.
- 약 10분간 끓이고 도라지를 건져낸 후 차로 마신다.
도라지를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많이 우러나고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거품이 생기므로 10분만 끓이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으로 집에서 손쉽게 끓여 마실수 있는 한방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같은 환절기, 낮과 밤에 기온이 많이 나는 날씨에 좋은 차입니다. 따뜻한 한방차로 면역력이 낮아지는 시기에 우리 아이와 어르신의 건강 챙겨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