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올바른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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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도구로 자리 잡고 있는 스마트폰. 생활 편의와 금융, 취미생활은 물론 코로나 19로 온라인 개학 후 수업과 숙제까지 하느라 스마트 기기 사용이 전보다 크게 늘어났습니다. 스마트폰을 일정 시간에 제한을 두고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편리한 삶을 추구하는데 좋은 도구인데요. 지나친 의존으로 인해 거북목 증후군과 안구건조증 등 신체적인 문제와 우울과 불안, 충동성, 과잉행동 등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사건과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특히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입니다. 2019년 스마트폰과 의존 실태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의존 위험군 수

  • 전체 887만 1000명(유아동 77만 2000명, 청소년 146만 2000명, 성인 585만 2000명, 60대 78만 5000명)

  • 전체(만 3세~69세) 위험군 현황은 20% 수준(유아동 22.9%, 청소년 30.2%, 성인 18.8%, 60대 14.9%)

 

위 결과와 같이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용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스스로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등 나와의 약속을 정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스마트쉼센터의 예방 교육, 상담 등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에 의존하고 있다면 잠깐 내려놓기! 뒤집어 높기! 올바르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대상자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마트쉼센터 스마트폰 과의존 진단

스마트쉼센터 홈페이지 www.iapc.or.kr/

 

스마트쉼센터

예방교육 실시 결과 제출 기간입니다. 해당 페이지 이동 후 결과 제출 하시기 바랍니다. * 전달된 공문과 첨부파일을 확인하신 후에 실시결과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결과제출 바로가기 제출확인 바로가기

www.iapc.or.kr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영아(0세~만 2세) 보호자용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1. 아이에게 무심코 보여주는 10분의 모바일 콘텐츠(영상, 음악, 게임 등)로 인해 아이는 스마트폰에 과의존 할 수 있습니다.

2. 아이는 보호자(부모, 교사 등 주 돌봄자)의 스마트폰 이용습관을 닮아갑니다.

3. 스마트폰을 육아 또는 교육 도구로 이용하는 것도 방임일 수 있습니다.

 

사용 상태 점검 (State check)

4. 보호자가 스마트폰 과의존일 경우, 아이도 과의존 위험이 큽니다.

- 성인과 아이 모두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해 신체, 심리, 관계, 행동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과의론 척도를 활용해 사용습관을 확인해보세요.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Suggest alternatives)

5. 아이가 보호자와 함께하는 영상 통화 외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6. 가정과 기관 내 스마트폰 활용 규칙을 정해 일관되게 지킵니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Connect)

7. 스마트폰으로 보고 듣는 동요, 동화보다 보호자와의 친밀한 시간이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눈을 맞추고 웃으며 노래와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영아기(0~만 2세)는 오감과 정서 접촉을 통해 사물과 상황. 나아가 세상을 이해하는 시기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아이의 발달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오감 중심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유아(3세~5세) 보호자용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1. 아이가 스마트폰 작동에 능숙하다고 해서 똑똑한 것은 아닙니다.

2. 보호자의 스마트폰 이용습관과 과의존도 아이에게 대물림될 수 있습니다.

3. 규칙 없는 스마트폰 이용은 방임일 수 있습니다.

 

사용 상태 점검 (State check)

4. 보호자가 스마트폰 과의존일 경우, 아이도 과의존 위험이 큽니다.
- 성인과 아이 모두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해 신체, 심리, 관게, 행동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를 활용해 사용습관을 확인해보세요.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Suggest altermatives)

5. 아이의 발달단계와 기질을 고려해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구체적으로 정하세요. 가정이나 기관 내에서도 스마트폰 활용 규칙을 정해 일관되게 지킵니다.

6. 학습용 앱보다 책을 읽어주세요. 보호자가 일할 때나 식당, 차 안에서도 스마트폰 대신 놀잇감(장난감, 중이, 그림책, 퍼즐, 블록 등)을 주세요.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Connect)

7. 아이가 규칙을 지키면 충분히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다양한 놀이를 함께 해주세요.
- 유아기(만 3~5세)까지의 발달 특성과 보호자와의 유대관계는 아이의 평생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호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놀이는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동용(만 6~9세)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1. 스마트폰, 지나치게 사용하면 과의존 할 수 있어요.
- 스마트폰 과의존, 몸과 마음이 힘들어져요.
- 스마트폰 과의존, 가족, 친구와의 관계와 일상생활, 안전에도 해로워요.


사용 상태 점검 (State check)

2. 평소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스스로 살펴봐요.
- 스마트폰 과의 존 척도로 가까운 어른(부모님, 선생님 등)과 함께 나의 사용습관을 확인할 수 있어요.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Suggest altematives)

3. 스마트폰, 건강하게 사용해요.
- 스마트폰, 머리와 허리를 세우고 눈높이에서 사용해요. 사용 후에는 눈 건강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요.

4. 스마트폰, 바르게 사용해요.
- 스마트폰, 가까운 어른 (부모님, 선생님 등)과 함께 사용 시간과 장소를 정해요. 바른 사용을 돕는 앱을 이용해 안전하게 사용해요

5. 스마트폰, 지혜롭게 사용해요.
- 스마트폰 기능, 이용 목적을 명확하게 정해서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요.

6. 스마트폰, 이용하지 않거나 이동할 때는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해요.

7. 스마트폰보다 더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놀이, 운동, 취미, 체험학습 등)을 즐겨요.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Connect)

8.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족, 친구들과 소통해요.

9.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해요.

10. 공공장소에서도 스마트폰 예절을 지켜요.

 

청소년용(만 10~19세)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1. 스마트폰 과의존, 신체, 정신건강,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안전에도 해롭습니다.

- 스마트폰과의 위험군 비율, 모든 연령 중 청소년(만 10-19세)이 가장 높습니다.

 

사용 상태 점검 (State check)

2. 평소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합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를 활용해 자신의 사용습관을 확인해 보세요.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Suggest alternatives)

3.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자신만의 조절 방법을 찾아 실천합니다.

4. 스마트폰으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콘텐츠만 이용합니다.

5.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거나 이동할 때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6. 온라인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7. 스마트폰보다 더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에 참여합니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Connece)

8.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9. 공공장소에서 스마트폰 예절을 지킵니다.

10.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디지털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아동. 청소년(만 6~19세) 보호자용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1.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기의 신체, 정신건강 사회성 발달 그리고 안전에도 해롭습니다.
- 스마트폰과의존 위험군 비율, 모든 연령 중 청소년(만10-19세)이 가장 높습니다.

 

사용 상태 점검 (State check)

2. 보호자와 아이 모두 평소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를 활용해 사용습관을 확인해 보세요.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Suggest alternatives)

3. 스마트폰 하느라 수면 부족? 아이가 잠들지 못하는 진짜 이유를 찾아 주세요.

4. 아이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정해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5. 아이가 스마트폰을 선용하고 디지털 활용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세요.

6.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문화를 이해하고 아이의 온라인 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7. 아이에게 다양한 여가, 사회 활동을 권장하고 함께 해주세요.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Connect)

8.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아이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9.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의례 화하고, 공감을 토대로 소통해 주세요.

10.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세상을 위해 따뜻한 관심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성인용(만 20~59세)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1.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기의 신체·정신건강 사회성 발달 그리고 안전에도 해롭습니다.
- 성인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용 상태 점검 (State check)

2. 평소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합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를 활용해 사용습관을 확인해 보세요.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Suggest alternatives)

3. 스마트폰 관리 앱으로 사용내역을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4. 스마트폰 이용 제한 시. 공간을 정해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합니다.

5. 스마트폰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와 활용 역량을 개발합니다.

6. 온라인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합니다.

7. 의미 있는 여가 생활을 가꾸고, 사회 활동에 동참합니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Connect)

8.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9. 공공장소에서 스마트폰 예절을 지킵니다.

10.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고령층용 (만 60세 이상)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1. 스마트폰 과의존, 신체.정신건강 대인관계 그리고 안전에도 해롭습니다.
- 고령층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용 상태 점검 (State check)

2. 평소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합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를 활용해 사용습관을 확인해 보세요.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Suggest alternatives)

3. 스마트폰 관리 앱으로 사용내역을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4. 스마트폰 활용 교육에 참여하고 배운 것을 실천합니다.

5. 스마트폰을 통한 콘텐츠와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별하고 선용합니다.

6. 스마트폰으로 스마트 에이징을 즐깁니다.

7. 의미 있는 여가 생활을 가꾸고, 사회 활동에 참여합니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Connect)

8.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9.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온라인 공간을 공유합니다.

10. 공공장소에서 스마트폰 예절을 지킵니다.

 

본 자료는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사업] 및 [스마트쉼센터]에서 제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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