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소한 H입니다.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 첫 번째 이야기는 보셨나요??
두 번째로 소개할 해안경관도로는 '고흥 남열 해맞이길'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본 내용은 국토교통부의 내용을 인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고흥 남열 해맞이길
팔영산 아래 꽃처럼 핀 섬을 찾아서
고흥 동쪽의 영남면은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에서 유일하게 육지에 자리한 팔영산(608.6m)과 푸른 다도해가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는 고을이다. 팔영산의 등줄기를 타고 내려온 우미산(449m)이 우뚝하고, 그 옆구리에는 푸른 바다가 넘실거린다. 바다에는 첨도, 비사도, 옥태도, 적금도, 낭도 등 올망졸망한 섬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영남면사무소에서 남쪽으로 달리면 오션뷰 전망대인 지붕 없는 미술관, 남열해돋이 해수욕장, 고흥 우주발사전망대, 팔영 대교 등을 차례로 거쳐 적금도까지 이어진다. 시종일관 다도해를 끼고 달리는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다. 먼저 만나는 지붕 없는 미술관은 4개의 액자처럼 구성된 전망대다. 액자마다 조금씩 다른 다도해 풍광을 보여주는 게 재미있고, 바다 건너편으로 고흥 남쪽의 마복산(539m)이 웅장하게 펼쳐진다. 전망대를 나와 모퉁이를 몇 번 돌면 남열해돋이 해수욕장으로 들어선다. 고흥의 대표적 일출 명소로 곱고 너른 백사장 해변 뒤로 우주발사전망대가 우뚝 솟아 있다.
언덕 위에 자리한 우주발사전망대는 고흥 최고의 전망대다. 7층 카페에서 차 마시면서 고흥과 여수의 섬들을 찬찬히 둘러보면, 왜 이곳에 전망대가 생겼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전망대를 나와 용바위 앞에서 북쪽으로 방향을 틀면, 붉은 다리와 회색 다리가 연달아 나타난다. 붉은 다리는 적금도와 낭도를 연결한 낭도대교이고, 회색 다리는 고흥 영남면과 여수 적금도를 연결한 팔영 대교다. 특히 드넓은 해협 위에 신기루처럼 걸려 있는 1,340m 길이의 팔영 대교의 모습이 경이롭다.
팔영 대교는 해안에서 곧바로 이어지지 않고, 앞을 가로막은 우각산을 우회해야 한다. 시야에서 사라진 팔영 대교는 우천리에서 다시 나타나고, 시나브로 대교 위에 올라선다. 빛을 받은 팔영 대교의 주탑이 눈부시게 빛난다. 팔영 대교를 건너면 휴게소에서 망망대해 위에 걸린 아름다운 팔영 대교를 감상할 수 있다. 도로는 여기서 끝나지만, 2019년 고흥~여수 구간의 연도교 공사가 완료되면 적금도, 둔병도, 낭도, 조발도 등을 징검다리처럼 밟고 여수 화양면으로 건너갈 수 있다.
오션뷰 전망대
■ 지붕 없는 미술관 전망대에서 우주발사전망대로 가는 길
이곳 남열로 에는 전망대가 두 군데 있다. 바다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지붕 없는 미술관 전망대는 고흥의 바다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바다 풍경이 펼쳐져 있다. 온몸으로 느끼는 안으로 깊숙이 들어온 듯한 바다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이곳이 최적지다. 한적한 해안도로를 끼고는 산모롱이를 돌아서 차를 잠시 세우면 좋다. 다도해의 특징을 보여주는 탁월하게 아름다운 전망이라는 점도 있지만 고흥의 특징인 다도해, 양식장, 리아스식 해안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멋진 장소다.
다음은 고흥에서 제일 아름다운 전망대가 기다린다. 바로 남열해돋이 해수욕장을 굽어보고 고흥에서 여수로 연결되는 화양 ~ 적금대교에도 가까운 곳, 바로 우주발사전망대다. 나로호 발사체 모양을 형상화해서 만들었는데 지상 7층으로 올라가서 바다를 감상할 수도 있다. 전망대에 오르면 뒤로는 산이고 앞에는 바다, 배산임수의 지리적 형상을 하고 있으며 좌우편에는 고흥의 농어촌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정말 환상적인 곳이다. 좌측에는 바둑판같은 전답들이 층층 이를 이루면서도 흐트러짐이 없는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우측 역시 다랭이논이 바다를 배경으로 펼쳐져 있다. 파도가 해안선 모래사장 위로 밀려왔다가 밀려가는 모습이 감동적이다. 정말 고흥의 바다는 푸르고 맑은 가을 하늘 같다.
주변 여행지
남포미술관
2005년 2월에 개관한 전남 제1호 사립미술관이다. 4개의 전시장을 비롯하여 공연장, 창작 교육실 등을 갖추고 주민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의: 061-832-0003
팔영산 자연휴양림
고흥군에서 운영하며 팔영산 중턱에 자리해 등산의 베이스캠프로 제격이다. 휴양림에서 팔영산 정상까지 넉넉하게 1시간쯤 걸린다. 팔영산은 다도해 최고의 전망대로 올망졸망한 섬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문의: 061-830-5386
나로도 해상경관
나로도의 풍광은 땅에서 보는 것보다 바다에서 보는 것이 장관이다. 꼭두녀, 마침 머리, 용굴, 부처바위, 우주센터 전경, 쌍굴 등 멋진 해안절경이 펼쳐진다. 나로도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여객선이 1일 2~3회 운행한다.
문의: 061-834-8112(나로도 유람선)
중산 일몰 전망대
남양면 중산리에 자리한 전망대로 15번 국도에서 가까워 접근성이 좋다. 전망대 앞으로 내륙 깊이 들어온 득량만이 펼쳐지며 우도와 작은 섬들이 보석처럼 흩어져 있다. 득량만 갯벌을 물들이는 서정적 노을이 일품이다.
여행 TIP
위치 전남 고흥 |
코스 지붕 없는 미술과 전망대~고흥 우주발사전망대~팔영 대교 |
길이 18KM |
오션뷰 전망대 지붕 없는 미술관 전망대, 고흥 우주발사전망대 |
명소 사자바위와 몽돌해변, 용바위, 팔영 대교 |
문의 061-830-5637 |
찾아가는 길
영남면사무소에 군도 13호선을 따라 지붕 없는 미술관 전망대 방면으로 내려가면 된다.
특산물
유자차, 유자골 순한 한우, 석류진액, 석류꽃향, 석류 플러스, 마늘, 미역, 다시마, 김, 굴, 취나물, 갯장어, 낙지, 삼치, 전어, 서대, 유자향주, 붕장어, 해미 수미, 꼬막
먹거리
낙지연포탕, 마늘 돼지고기찜, 마늘 버터링 쿠키, 마늘 병조림, 마늘 제육 장조림, 마늘 파운드 케이크, 마늘장아찌, 마늘쨈, 매생이국, 산파래 구이, 쇠고기 마늘 버섯말이 튀김, 유자 매작과, 유자약과, 유자 인절미, 유자 정과, 유자 카스텔라, 유자 송편, 장어 샤부샤부, 장어 유자 불고기, 피문어 보양탕, 피굴 국밥, 진 석화 젓
축제
1. 미르마루길 걷기 축제
고흥의 봄과 다도해의 절경을 만끽할 수 있다. 우주발사전망대에서 출발하는 편도 기본 코스 외에도 우미산 천년 오솔길 가족 산책로 코스 등 다양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다.
- 장소 : 우주발사전망대 일원
- 기간 : 5월 중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