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최근 빠른 속도로 발병률이 증가하는 암이 있습니다. 바로 대장암인데요. 대장암의 증상을 알아챘을 때는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됐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과 조기 검진만 한다면 충분히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조기 발견이 중요한 대장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결장과 직장은 대장의 구성 부위들인데, 항문에서 15cm까지는 직장, 그 이상은 결장으로 분류하는데요.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편의상 이 두 가지 암을 통칭해 대장암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9년 대장암으로 진료받은 환자의 수는 16만 2030명입니다. 환자 수가 14만 4427명이던 2015년에 비해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질병인데요. 대장암은 30대까지는 전체 환자의 0.3%밖에 안 되지만, 40대부터는 발병하기 시작해서 주로 50대 이후 장년층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30대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대장암의 원인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저 뉴스1

대장암은 좋은 않은 생활 습관이 쌓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식습관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식습관은 대장암의 발생에 큰 영향을 주며, 인스턴트 중심의 서구화된 식단이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과 동물성 지방은 대장암의 발병률을 크게 높습니다. 소고기와 돼지고기 같은 붉은색 고기나 가공육 섭취는 대장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손꼽히는데, 가공육 제품에 함유된 여러 가지 첨가제는 대장암을 비롯한 각종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과 활동량 감소도 대장암의 원인 중 하나인데요. 비만은 직접적으로 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질병 중 하나인데, 대장암에도 역시 영향을 미칩니다. 활동량이 감소하면 변비가 생기기 쉬우며, 이렇게 유발된 변비는 대변 속 발암물질의 체내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발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고위험군 검진연령 검진주기 검진방법
가족력 부모, 형제가 암인 경우
암 발생 연령이 55세  이하 혹은 2명 이상의  암(연령불문) 부모, 형제가 암인 경우 암 발생 연령이 55세 이상
40세 5년 대장내시경
      50세 5년
용종(플립) 증식성 용종 평균 위험군에 준함
선종성 용종 1cm 미만 절제 후 3년   대장내시경
1cm이상, 다발성 절제 후 1년  
염증성 장질환 좌측대장에 국한 발병 15년 1~2년  
대장전체 병변 발병 8년 1~2년  
유전성암 가족성 용종의 가족력 12세 1~2년  
유전성 비용종 대장암의 가족력 21~40세 2년  

 

유전적 요인 때문에 대장암이 생기기도 합니다. 직계 가족 중 암 환자가 두 명 이상 있다면 미리 정기적으로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며,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 등 대장암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유전적 질환도 있으므로 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경각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의 증상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대장암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혈변, 배변 습관 변화, 만성적인 복통, 변을 본 후의 지속적인 잔변감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암이 그렇듯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힘들다고 합니다. 증상이 있다면 이미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고, 정기적인 대장암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더욱 중요합니다.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대장암 진단 방법

직장 수지 검사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의사가 장갑을 끼고 윤활제를 바른 후 항문을 통해 손가락을 삽입하여 직장에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출혈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암태아성 항원 (CEA) 검사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높은 암태아성 항원(CEA)의 수치가 나타난다면 이것은 대장암이나 다른 암이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수치는 간경변증, 간질환, 알코올성 췌장염 환자나 그리고 흡연자에게서도 증가할 수 있으며, 이 검사는 대장암의 수술 전 단계나 암 치료의 효과를 검사하기 위해서 또는 대장암과 다른 암의 재발 확인을 위한 검사에서 보조적으로 쓰이는 검사입니다.

 

분변 잠혈 검사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헬스 앤 라이프

대변을 이용하는 검사로 대장암 진단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인데요. 보통 건강 검진 시 시행하게 되며 잠혈이 있을 경우. 대장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 추가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큰 불편 없이 검사가 가능하지만 이 검사만으로 대장암 진단하기에 정확도는 떨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 촬영술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서울대학병원

대장 촬영술은 대장을 깨끗이 청소한 후 항문을 통해 작은 관을 삽입하여 바륨이라는 조영제를 주입하고, 이에 다시 공기를 주입하여 대장을 팽창시키면서 바륨을 대장벽에 얇게 도포하여 X-선 투시장치로 영상을 획득하는 검사법입니다. 직장에서부터 거꾸로 약을 주입하여 소장 말단부까지 검사를 하며, 대장벽에 붙어있는 분변은 대장용종과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장을 깨끗하게 비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점

대장의 전체적 윤곽과 형태를 알 수 있고, 대장암의 전반적 위치 파악이 용이합니다. 염증성 변화나 허혈성 변화 등의 대장벽 변화를 알 수 있고, 소장 말단부를 검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단점

검사와 함께 조직을 얻을 수 없으며, 대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으면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작은 용종에 대한 정확도가 대장내시경보다 떨어집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헬스조선

대장내시경 검사란 불빛과 유연성이 있는 튜브를 이용하여 대장을 직접 보는 검사 방법으로 대장질환의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인데, 그 이유는 의사가 직접 출혈 부위와 병변의 표면을 관찰할 수 있고 조직 상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시경 검사와 동시에 조직 검사(생검)도 가능하며, 짧은 시간 동안만 작용하는 수면제를 정맥 주사하여 환자가 자는 동안 수면 내시경을 시행하면 불편감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는 검사를 위해서 전날 저녁식사는 죽 등으로 가볍게 하고 하제를 복용하여 대장 내에 남아있는 분변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장점

대장 종양이나 폴립의 발견에 매우 민감하며 발견한 이상 병변에 대해 조직검사 및 초기 병변에 대해 즉시 치료까지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

검사하는 동안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이 있고 암 등으로 대장 내강이 막혀 있으면 더 이상 검사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직장경 및 직장 항문 초음파 검사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연세대학병원

직장 항문 초음파 검사는 비침습적인 안전하고 간편한 진단 방법으로서 다양한 직장 항문 질환을 손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직장암 및 항문 암에서 종양의 침윤 범위를 정확이 예측할 수 있어 수술의 범위를 결정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초기 암을 정확히 예측하여 경항문 절제술 및 항문 괄약근 보존술을 가능하게 하고, 주변 골반장기를 침범한 경우는 수술 전  방사선 화학요법을 먼저 시행 하기 도하는 등 직장암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나 수술 범위를 결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문 농양, 후직장 종양, 점막하 종양 등의 크기, 위치 등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전산화 단층촬영 (CT)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서울대학병원

CT는 대장암의 병기 결정에 가장 중요한 검사이다. 대장암 자체의 진행 정도, 주변 또는 원위 림프절로의 전이 여부, 인접 장기의 침윤, 간이나 다른 복강 내 원위 장기로의 전이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CT 검사 전 4-8시간 정도의 금식을 권하고 있으며, CT 검사에서는 조영제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고는 간을 비롯한 장기 내 악성 병변 여부를 평가하기 어려우나, 조영제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서 신부전 환자에서는 득과 실을 고려하여 주의해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장점

검사시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분해능이 뛰어나며, 한 번의 검사로 복강 내 병기 결정을 하게 됩니다.

 

단점

간혹 CT조영제로 인한 과민반응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부전 환자에서는 조영제를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방사선 조사에 노출되게 되고, 용종 같은 장내 작은 병소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골반장기의 공간 분해능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CT 대장 촬영술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한국암연구센터

CT 대장 촬영술은, 대장내시경이나 대장조영술을 시행할 때처럼 대장을 깨끗이 청소한 후 항문을 통해 작은 관을 삽입하여 공기를 주입하고 대장을 충분히 팽창시켜서 CT를 찍는 기법입니다. 이때 촘촘하게 단면영상을 얻고, 이를 다시 컴퓨터에서 영상 처리하여 대장 조영술과 같은 전체적인 대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도 있고, 대장내시경처럼 대장 내부를 보는 가상 대장내시경 영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선별검사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CT조영제를 사용하며, 최근에는 대장 청소를 하지 않고도 CT 대장 촬영술을 시행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장점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이 대장내시경보다 적고 편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으로 평가를 다 할 수 없었던 환자에서도 근위부까지 검사를 완전하게 할 수 있으며, 특히 폐쇄성 대장암으로 인해 내시경으로 근위부 대장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로 다른 복강 내 장기(간, 담낭, 췌장, 신장 등)를 확인할 수 있고, 암이 확인된 경우 간 전이, 임파선 전이 등의 병기 결정도 한 번의 검사로 할 수 있습니다.

 

단점

가상의 영상이므로 조직을 얻을 수 없으며, 폴립이 발견되어도 다시 대장내시경을 시행하여 제거해야 한다. 대장내시경과 비교하여 크기가 작은 (<5mm) 폴립에 대한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자기 공명 영상 (MRI)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서울삼성병원

자기 공명 영상은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로, 환자에게 전혀 방사선 조사에 의한 해가 없고 매우 뛰어난 조직 분해능력이 있습니다. 영상 획득 시간이 오래 걸려서 대장처럼 움직임이 많은 장기는 잡음 없는 영상을 얻기 어렵지만, 직장처럼 움직임이 적은 장기에서는 탁월한 영상을 얻을 수 있고, 특히 주변 침윤 여부를 비교적 정확히 판단하기 때문에, 현재까지의 보고에 따르면 진행성 직장암에서의 국소 병기 결정에 가장 우수한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전이암의 검사에 있어서도 간조 영제를 사용한 간 MRI의 경우 그 정확도가 증가하며, 수술 전에 간 전이암의 숫자 확인이 중요한 경우에 추가 검사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장점

뛰어난 조직 분해능으로 진행성 직장암의 국소 병기 결정에 가장 우수한 검사방법입니다.

 

단점

MRI는 보고자 하는 장기에 초점을 맞춘 코일을 사용하고 그 부위만을 강조하여 촬영합니다. 따라서, 직장암 검사를 위해서는 골반 장기만이 촬영에 포함되고 간을 비롯한 상복부 검사를 위해서는 따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영상 획득 시간도 오래 걸리는 점과 의사의 기량에 따라 판독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40분-1시간 소요)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 (PET) 및 PET-CT 검사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 이미지출처 서울대학병원

일반적으로 암세포가 정상 세포에 비해 대사 활동이 빠른 점을 이용하여 포도당에 양전자 방출체를 표지 물질로 부착시켜 주사한 후, 표지 물질로부터 방출되는 감마선을 통해 암세포를 발견하는 검사법이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검사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검사로부터 얻어지는 영상은 해부학적인 정보가 뚜렷하지 못하며 때로는 암이 아닌 염증 등의 병변 역시 양성을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검사와 함께 전산화 단층촬영(CT) 검사도 시행하여 두 검사의 결과를 하나의 영상으로 조합함으로써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검사만 시행할 때의 단점을 극복한 PET-CT 검사가 새로이 개발되었으며, 이 검사는 타 검사에 우선하거나 타 검사 없이 단독으로 시행되는 일은 드물며 수술 전 전산화 단층촬영(CT)에서 간 전이 등이 의심될 때 자기 공명 영상(MRI) 검사와 함께 간 내의 전이암 개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거나 타 장기로의 전이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하고 특히 수술 후의 추적 전산화 단층촬영(CT) 검사에서 재발 또는 전이가 의심되는 경우에 추가로 많이 사용됩니다.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는 부위나 병변이 확인되면 해당 부위의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하는 방법

초기 대장암 증상과 검사 및 예방방법

 

피해야 될 음식

유발 식품 종류
설사 유발 식품 콩류, 땅콩, 호두, 생과일, 날채소, 튀김류, 술, 아이스크림, 우유, 양념이 강한 음식 등
변비 유발 식품 바나나, 감, 밤, 인절미, 옥수수, 고구마, 감자, 떡, 육류 등
가스 유발 식품 양배추, 양파, 콩류, 튀긴 음식, 맥주, 유제품, 탄산음료, 생선, 계란, 튀김류 등
냄새 유발 식품 달걀, 생선, 파, 마늘 양파, 양배추, 콩류, 맥주, 비타민제 등

 

식이섬유 섭취

  • 식이섬유의 충분한 섭취는 대장암 발병률을 40~50%까지 낮춰준다.
  • 식이섬유는 대장의 내용물을 빠르게 배출하게 하며, 장내 유익한 미생물에도 풍부한 영양을 제공한다.
  • 채소를 통한 식이섬유 섭취는 대장암 예방은 물론,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붉은색 고기 및 가공육 섭취 자제

  • 적색육과 가공육이 대장암의 원인 중 하나. 대장암 예방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붉은색 고기와 가공육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 일반적으로 육류는 통제된 범위 안에서 소량 섭취를 권장.

 

꾸준한 운동

  •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데에는 운동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
  • 대장암을 막기 위한 운동의 경우 가볍게 달리거나 걷는 운동을 추천.
  • 유산소 운동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도움으로써 대변의 대장 내 잔류 시간을 줄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금주 및 금연

  • 만병의 원인인 술과 담배는 대장암에도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 하루 한잔 이상의 음주는 대장암 위험도를 20~50% 증가시킨다.
  • 미국 임상종양학회에서는 과음은 대장암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암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 흡연으로 인한 위험도 증가는 20% 정도로 술보다는 낮지만, 술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것일 뿐 여전히 대장암의 발병 위험도를 높이는 원인이라는 점에서 반드시 금연이 필요하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지금까지 얘기한 여러 예방 방법 중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바로 꾸준한 건강 검진입니다. 대장암은 대장 용종부터 시작해 암으로 진행이 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며, 이때, 암으로 진행되기 전에 발견한다면 대장내시경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건강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사실상 가장 확실한 예방법 것이지요. 보통 50세 이후부터 5년에 한 번씩 대장내시경을 통한 건강검진을 권장합니다.  건강보험 지원을 통해 10만 원 이내의 비용으로 대장내시경 검사가 가능하니, 여유가 된다면 보다 꾸준한 건강검진을 받는 걸 추천드리니다.

 

이글도 읽을거리로 추천합니다.

[건강한 이야기/건강 정보 이야기] - 악성 중피종 증상과 원인 치료

[건강한 이야기/건강 정보 이야기] - 폐암 초기증상 올바른 생활습관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