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학점제 지원센터

반응형

고교 학점제란 고교 학점제 지원센터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여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교육부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뤄가기 위해 고교학점제 도입을 추진 중이다.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정부의 초, 중등교육분야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은 학습의 주체로서 적성과 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교원은 수업,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맞을 수 있다고 한다.


목차


고교 학점제 왜 필요한가

이미지출처 고교 학점제 홈페이지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사교육에 밀려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다.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고교 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문시원 학생(지식 e 채널, B와 D사이의 C 中)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음 처음이다!” 같은 거였어요.
고교 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김재호 학생(지식 e 채널, B와 D사이의 C 中)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 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 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이미지출처 고교 학점제 홈페이지

고교 학점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하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하며,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다고 한다.

 

고교 학점제 연구학교(부산동성고), 유승한 학생(지식 e채널, B와 D사이의 C 中)
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 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출처 고교 학점제 홈페이지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핀란드 학점제 도입 학교(타미 욜란고), 요나 학생(kbs 다큐세상-고교 교육의 길을 찾다 中)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고교 학점제의 운영 체계

고교 학점제란 고교 학점제 지원센터

 

  • 1단계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2단계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3단계 : 개인 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 4단계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 5단계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6단계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이미지출처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업 설계, 수강신청, 평가와 학점 취득 등 다양한 단계에 걸쳐 학교교육이 이뤄진다. 학교는 다양한 과목 개설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준비하고, 학생들은 학습 계획에 따라 수강 희망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는다. 수업 후 평가를 통해 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학점을 취득한다. 일정 정도의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보충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를 받는다. 학생들은 이수한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다.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내용 등은 공통 과목으로 지정돼 학생이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하며 이를 제외한 범위 내에서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된다. 다만, 선택 과목은 학생이 충분한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교에서 학생 수요를 반영해 최대한 많은 과목을 개설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결과와 정책 연구, 학교 현장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적정 수준의 총 이수 학점과 필수 이수학점 범위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검토한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고교학점제의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고교 학점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

 

학생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조재를 변화할 수 있다.

 

교사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 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다.

 

학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 광정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 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언제 도입되나

2020년 마이스터고(51개교) 대상으로 우선 도입된다. 2022년 특성화고에 도입하고, 일반고에 부분 도입한다. 2025년에는 전체 고교에서 본격 시행한다. 2020년 하반기에는 학점 제형 교육과정 개정 및 학사 제도 개편안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일반고의 교육역량 강화와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농산어촌 지역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도 확대해서 일반고 전체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고교학점제 도입을 준비한다. 고교학점제는 학교의 수업. 평가, 학교의 시설과 문화 등 고등학교 전반의 변화와 혁신을 동반하는 제도로 충분한 도입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교육부는 2018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2025년 고교 1학년이 대학에 진학하는 시점까지 약 10년간에 걸쳐서 고교학점제를 완성할 계획이다.

 

학교현장 정책 추진 현황

2019년에는 354개교가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로 지정·운영됐다. 2020년에는 728개교(연구학교 128개교, 선도학교 600개교)로 확대해 학점제 도입의 현장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연구. 선도학교는 학점제에 가까운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학교에 연구과제를 부여하고, 학교의 운영 사례를 토대로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는 등 학점제 시행을 준비 중이다. 일반학교에 대한 교육력 제고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학교의 교육역량을 높이고 학점제 도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체 일반고를 대상으로 2020~2022년에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고교 교육 혁신을 위한 학교·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대학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2020년부터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24개를 신규로 선정·지원한다. 미래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2020년 600개교 교실을 혁신할 계획이다. 학교 전체 공간을 전면적으로 재구조화하는 사업도 시작한다. 학교 단위공간 혁신에는 50개교를 선정해 7,000억 원을 들여 2020년 사전 기획하고 설계. 공사를 거쳐 2023년 미래형 경계 없는 교실을 구축할 방침이다.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 인식이 개선되고, 학생 수요를 반영한 개설 과목이 확대됐다.  진로. 학습 지도가 강화되는 등 학교에 긍정적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주요 성과 (2018.12)〉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만족도 조사 결과 긍정 응답: 학생 69.65%, 교사 76.01%
- 2019년 2학년 개설 과목 수 : 평균 6.71개 증가(2018년 교당 평균 24.48개 → 2019년 31.19개)
- 공동 교육과정 참여 학교 : 29개교(전체 일반고 연구학교 중 93.55%)

〈2019년 연구학교 운영 성과 (2020.1)〉
- 학생 선택 이수 단위 편성 79.4 단위(일반학교 66.3 단위), 전문 교과Ⅰ편성 연구학교 92개(일반학교 67개)

 

고교 학점제의 미래상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교 운영 전반에 걸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는 학생 수요 조사를 통해 어떤 과목을 개설할지 결정해 시간표를 만들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사는 수업과 더불어 학생들의 과목 선택과 학업 설계를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학생들이 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책임지도가 강화된다. 듣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 듣는 학생들은 자발적 학습 동기에 따라 공부하고 성장한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현장의 변화에 대응해 유연한 교원 배치, 학점 제형 학교 공간 조성, 교육과정 및 평가·졸업제도 마련 등 제도 개선과 인프라 조성을 지원한다.

 

 

위 내용은 교육부 업무계획 보도자료와 교육부 고교학점제 관련 누리집을 인용하였습니다.

 

고교 학점제 연구. 선도 학교

그간의 노력에서 더 나아가는 한 걸음 이미 시작되었다. 2019년에는 354개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연구. 선도 학교 학생들을 담은 영상 - 출처 EBS 지식채널e

 

2018년 연구학교 우수 사례

연구학교 운영 안내서 다운로드

2018년 위례한빛고등학교 운영 사례 2018년 선인고등학교 운영 사례
2018년 불암고등학교 운영 사례 2018년 고색고등학교 운영 사례
2018년 함안고등학교 운영 사례 2018년 비슬고등학교 운영 사례

 

고교 학점제 지원센터

 

고교학점제

학생의 진로 희망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www.hscredit.kr

 

미래를 여는 선택!!! 고교 학점제

연구. 선도 학교를 통해 정책을 지속적으로 점검 후, 고교학점제는 2022년부터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작하고, 본격적인 시행은 2025년부터가 된다. 고교학점제를 이미 시행하고 있는 미국, 영국, 핀란드, 캐나다, 호주 등이 있으며, 아시아 국가 중엔 싱가포르, 홍콩 등에서도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고교학점제는 교육 혁신을 위한 시대적 흐름이라 할 수 있다.

근대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국가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 - 출처 EBS 지식채널e

 

고교 학점제에 대한 궁금증

이미지출처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출처
 
 

아래 내용은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토론. 질문에 나온 것을 발췌한 것입니다!

 

Q1. 고교 학점제의 도입 배경은 무엇인가?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정부의 초, 중등교육분야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 이수해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교육부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도입을 통해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루어나가고자 합니다. 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은 학습의 주체로서 적성, 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고, 교원은 수업,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자율성을 보다 폭넓게 존중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2 고교 학점제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라 제시된 그림처럼 학업 설계, 수강 신청, 평가 및 학점 취득 등 다양한 단계에 걸쳐 학교교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학교는 다양한 과목 개설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준비하고, 학생들은 학습 계획에 따라 수강 희망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게 됩니다. 수업 후 평가를 통해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학점을 취득하게 되며, 일정 정도의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보충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를 받습니다. 학생들은 이수한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게 됩니다.

 

Q3 고교 학점제의 도입 일정은 어떻게 되나?

지난 2018년 8월 17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 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 교육 혁신방향’에서 고교학점제 도입 일정이 제시된 바 있습니다. 교육부는 2022년 전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를 부분 도입하고, 2025년에 전 과목 성취평가제 적용 확대와 함께 본격 실행할 것임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마이스터고는 2020년부터 고교학점제를 우선 도입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교의 수업‧평가, 학교의 시설과 문화 등 고등학교 전반의 변화와 혁신을 동반하는 제도로, 충분한 도입 준비기간이 필요합니다. 교육부는 2018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2025년 고1이 대학에 진학하는 시점까지 약 10년 간에 걸쳐서 고교학점제가 완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4 학교현장에서는 고교 학점제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교육부는 현재(2019.9월 기준) 354개의 고등학교를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로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점제에 가까운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학교에 연구과제를 부여하고, 학교의 운영 사례를 토대로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는 등 학점제 시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학교에 대한 교육력 제고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학교의 교육역량을 높이고 학점제 도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 인식이 개선되고, 학생 수요를 반영한 개설 과목이 확대되었으며, 진로. 학습 지도가 강화되는 등 학교에 긍정적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부는 연구학교 운영 성과를 발판으로 학교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고, 시. 도교육청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고교학점제의 정착에 힘써 가겠습니다.

 

Q5 고교 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이 모든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는가?

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규정한 필수 이수 단위를 제외한 범위 내에서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내용 등은 공통 과목으로 지정되어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다만, 이를 제외한 선택 과목에 대해서는 학생들에게 충분한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교에서 학생의 수요를 반영하여 최대한 많은 과목을 개설하도록 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향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결과와 정책 연구, 학교 현장 의견 수렴 등을 통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고교학점제의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적정 수준의 총 이수 학점과 필수 이수학점 범위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Q6 고교 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에 대한 평가제도에는 변화가 있나?

학생들이 진로나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2019년 고1부터 ‘진로선택과목’은 석차등급이 아닌 성취도(A, B, C)를 대입 전형자료(2022학년도 대입)로 제공합니다. 진로선택과목은 학생의 교과융합, 진로안내, 교과별 심화, 실생활 등을 위해 2015 교육과정에서 신설되었으며,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선택하는 과목입니다. 고전 읽기, 경제 수학, 여행 지리, 과학사 등 다양한 과목들이 교육과정에 진로선택과목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되는 2025년부터 학생별 맞춤형 교육을 위해 전면 개정된 교육과정이 적용되며, 2025년 고1부터 모든 과목에서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Q7 해외에서도 고교 학점제를 도입하고 있나?

미국, 핀란드, 영국, 싱가포르 등 주요 국가에서 학점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과목을 선택해 학점을 이수하거나 재이수하고, 유급 등 엄격한 학사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미국의 경우, 교과목의 난이도에 따른 다양한 수준의 세부 과목을 제공하고, 학생 개인의 진로와 능력에 따라 교과를 선택‧이수하는 무학년제 기반의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 카운슬러와의 상담을 거쳐 개인 시간표를 작성하고, 졸업 이수 학점 및 대학 입시 교과목 등을 고려하여 신청할 과목을 결정합니다. 

핀란드에서는 학년 구분 없이 1년 과정을 5∼6개 학기로 구성하고, 1학기에 5∼6 코스를 수강하는 무학년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별로 필수코스와 필수코스의 후속 과정인 심화 코스 그리고 다양한 과목을 통합한 응용 코스 강좌를 개설하며, 학생들은 개인별 학습 계획에 따라 수강 코스를 선택합니다.

 

Q8 고교 학점제가 본격 시행된 이후 학교의 모습은 어떨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교 운영 전반에 걸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교는 학생 수요 조사를 통해 어떤 과목을 개설할지 결정해 시간표를 만들게 되고, 교사들은 수업과 더불어 학생들의 과목 선택과 학업 설계를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듣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 듣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교사들은 학생들이 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책무성을 가지고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 지도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학교현장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유연한 교원 배치, 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 조성 지원, 교육과정 및 평가‧졸업제도 마련 등 학점제 도입을 위한 제도 개선과 인프라 조성을 지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