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광복절 의미와 일제강점기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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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절은 1945년 8월 15일 수요일에 일본의 패망으로 우리나라 한반도가 일제로부터 국권을 회복하여 독립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우리나라는 해방 직후 미국과 소련을 통해 전개된 한국의 군정기에 따라 대한제국 지역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인 대한민국으로, 공산주의 체제의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으로 분단되었다. 또다시 아픔의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45년 8월 15일에 해방되고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한 과정을 아울러 광복으로 명명하여 기념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단체에서는 1948년 8월 15일이 광복절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염연히 광복은 1945년 8월 15일이기에 논란의 여지는 없어 보인다. 광복절은 법정 휴일이며, 2020년 8월 15일이 토요일이라, 대체휴일로 8월 17일이 임시휴무로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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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절의 의미

광복절은 조국의 광복을 위해 투쟁한 순국선열들을 추념하고 민족의 해방의 경축하는 국경일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아직 일본 제국주의 지배와 침략전쟁의 유산이 청산되지 않았다. 친일행적이 있는 자손들은 대대로 호의호식하며, 사는 반면에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투사들은 대대로 어둠 속에서 살아와야만 했다. 그리고, 6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남북이 본단 되어 있어 진정한 광복이라고는 할 수가 없다. 광복이라는 말은 빛을 되찾는다라는 의미지만, 우리에게 있어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고 식민지 통치를 받고 있는 상태의 암흑이라는 인식에서 나온 의미이다. 광복은 나라를 되찾고 스스로를 국가가 있는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일제강점기의 의미

일제강점기는 1910년 8월 29일부터 1945년 8월 15일 일본 제국의 식민지로 일본령의 조선을 의미하고 있다. 1910년 한일병합 이후 식민지배가 이루어졌으며, 정치적 및 외교적으로 전적인 권한은 일본 제국에 있었다. 일제강점기의 뜻은 일제에게 강제로 점령당한 시기를 줄임말이다. 이 시기에 있어 일본의 한반도 지배 정책은 다음과 같이 세 시기로 구분한다.

  • 통치 정책의 방향을 기준으로 헌병 경찰(무단) 통치기(1910년~1919년)
  • 문화 통치기(1919년~1931년)
  • 민족 말살 통치기(1931년~1945년)

1945년 8월 15일에 일본의 항복과 함께 해방되었으나 일본과 단교하고 양국 관계는 끊어졌다. 조선총독부는 이후에도 한동안 존속하여 9월 2일 미군정과 소련군정 주둔 후 행정권 인수인계 기간을 거치며 9월 28일까지 유지되었다.

 

일제강점기 당시 동아시아 일본령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일제강점기 무단 통치

한일 강제 병합 직후 조선총독부는 1910년 9월에 헌병 경찰을 창설하고 무단 통치에 돌입하게 된다. 헌병이 일반 경찰의 행정까지 담당하면서 이루어진 자유 박탈은 다음과 같다.

  • 언론자유
  • 집회 자유
  • 출판자유
  • 결사의 자유

조선총독부는 일본군 현역, 예비역 장성 중에서 임명되었고, 일본 천황에 직속되어 입법권·사법권·행정권 및 군대 통솔권까지 장악하였다. 또한 천황의 직속이라 내각이나 의회의 간섭을 받지 않았다. 총독 아래에는 행정과 교육, 문화를 담당하는 정무총감과 치안을 담당하는 경무 총감이 존재하였다. 조선총독부는 2만여 명의 헌병 경찰을 한반도 전역에 배치하고 한국인 중 헌병 보조원을 채용하여 헌병들의 업무를 보조케 하여 헌병 중심의 억압 통치를 실시하였다. 헌병 경찰은 치안업무와 함께, 독립운동가 색출 등 민생 전반에 관여하였는데, 여기에 당시 통치의 억압성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제도가 조선 태형령으로, 갑오개혁 때 폐지되었던 태형을 부활시켜 한국인에게만 차별적으로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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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에는 한국인의 각종 단체가 해산당하였다. 1911년 신민회를 해산시킨 105인 사건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또 일제는 신문지법, 출판법, 보안법을 통해 한국인의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를 제한하였다. 일본은 제1차 조선 교육령에서 한문 교육 중심의 서당을 폐지하고 초등학교를 설립해 갔다. 기존의 학교는 구제전문학교로 재편되었다.

일본은 식민지 지배를 위한 재정을 마련하고 일본인의 토지 수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1912년부터 시행된 토지조사사업을 진행하면서 기한부 신고제로 시행, 이를 잘 알지 못한 농민들의 토지를 침탈하였고, 소유권이 불분명한 마을이나 문중의 토지, 정부와 왕실의 토지 등도 동양척식 주식회사에 넘겼다. 침탈된 토지는 일본 이민자들에게 싼 값에 팔렸고 이때에 종래의 관습적 경작권인 도지권 개념이 무시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외에도 조선총독부의 허가에 의해서만 회사를 설립할 수 있다는 회사령이 공포되었는데 이것은 민족 자본의 성장을 억제하여 결국 일본 기업이 대부분의 중요 산업을 독과점하고, 일부 한국인이 정 미과 피혁업에 종사할 수 있었다.

무단통치

 

조선총독부 농림국은 산림령과 임야 조사령, 어업령, 광업령 등을 발표했으며 자원 개발이나 회사 설립 인허가 등을 일본인들에게 유리하게 함으로써 사실상 자본을 유출시키고, 경제적 지배권은 대부분 일본인에게 넘어가 한국을 원료 공급지와 상품 시장으로 전환시키려고 하였다. 담배와 인삼, 소금의 전매제를 실시하여 식민지 재정 수입 증대를 꾀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 신작로와 간선 철도, 항만 시설을 정비하여 한국의 식량과 원료를 일본으로의 수송 편의를 돕고, 일본 상품의 한국 판매를 효율화하였다. 한편 1920년 17만여 명이던 일본인 거주자들의 숫자는 불어나서 1940년에는 70만 명에 이르렀다.

 

일부 한국인 지주도 생산성 향상으로 상당한 이익을 얻고 있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삼성 그룹의 창립자인 이병철이다. 그는 경남 지주의 차남으로 태어나 일제에 쌀의 유통으로 얻은 거액의 자금을 밑천으로 1938년에 대구에서 삼성 상사를 설립하였던 것이 오늘날 삼성의 시초이다.

 

문화 통치기

3·1 운동에 의해 일본 정부나 총독부 측에서는 기존의 통치 방식을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고, 사이토 마코토 총독의 파견을 기점으로 기존의 강압적 통치에서 회유적 통치로 그 방향을 선회하게 된다. 그 결과 단체 활동 및 언론 활동이 허가되기 시작하였고, 기초적인 초등 교육과 농업 교육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민립대학 설립 운동을 탄압하는 등 민간의 고등교육을 부정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일본인과 조선인을 차별 대우하는 각종 악법들은 잔존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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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민족 운동에 대한 대책

  1. 핵심적 친일 인물을 골라 그 인물로 하여금 귀족, 양반, 유림, 부호, 교육가, 종교가에 침투하여 계급과 사정을 참작하여 각종 친일 단체를 조직하게 한다.
  2. 각종 종교 단체도 중앙 집권화해서 그 최고 지도자에 친일파를 앉히고 고문을 붙여 어용화한다.
  3. 조선 문제 해결의 성공 여부는 친일 인물을 많이 얻는 데에 있으므로 친일 민간인에게 편의와 원조를 주어 수재 교육의 이름 아래 많은 친일 지식인을 긴 안목으로 키운다.
  4. 양반 유생 가운데 직업이 없는 자에게 생활 방도를 주는 대가로 이들을 온갖 선전과 민정 염탐에 이용한다. 조선인 부호 자본가에 대해 일·선 자본가 연계를 추진한다.
  5. 농민들을 통제 조정하기 위해 민간 유지가 이끄는 친일 단체인 교풍회, 진흥회를 두게 하고, 이들에게 국유림의 일부를 불하해 주고 입회권을 주어 회유, 이용한다.

 

헌병 경찰제를 보통 경찰제로 바꾸었지만 경찰 수와 장비는 더욱더 강화되었으며, 고등 경찰제와 치안 유지법을 도입하여 독립운동을 막았다. 또 신문에 대한 검열·삭제·폐간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민족주의에 대한 억압은 지속되었고 이에 반감을 가진 민족주의 세력 내에서 비타협적 민족주의와 민족 개량주의로 분화하여 민족성 개조론이 등장하였으며, 이는 자치 운동 (참정권 운동)으로 발전해 나갔다.

 

산미 증식 정책과 공출

이 당시에는 일본 제국의 급격한 공업화로 인한, 일본 내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는 산미 증식 계획이 수립되었다. 토지를 개량하거나 수리 조합의 역할을 증대하여 한반도의 미곡 생산량을 증대시키는 시도가 이루어졌으나, 오히려 증산되는 양보다 일본으로 유출되는 양이 더 높아져 한반도의 식량 부족이 심각해졌다. 거기다 증산 비용을 소작 농민에 전가하여, 총독부가 식민지 지주를 옹호하는 등 식민지 지주제가 심화되어갔다. 이 계획은 1930년대 초반 일본 내부의 쌀 공급 과잉으로 잠시 중단되었으나, 1930년대 후반 대륙 침략이 가속화되면서 다시 재개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을 통한 일본 공업 자본의 성장으로 잉여 자본을 통한 식민지 공업화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때 제사, 면방직 등의 경공업 중소 자본의 투자가 증가하였고, 일부 일본 대자본의 투자가 있었다. 한편 한국인 자본의 회사와 공장 등의 성장도 있었는데, 이러한 이유로 한국인 노동자 수가 증가하였다. 이때의 임금차별과 열악한 노동환경은 노동쟁의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민족 말살 통치기

 

1931년 일제는 만주 사변을 일으킨다. 일제는 중화민국을 비롯한 대륙으로의 침략을 본격화하면서 한반도를 일본의 중국 대륙 진출의 전진기지로 삼고, 이에 따라 일본의 경제적 지배 정책도 병참 기지화로 선회하였다. 이 시기 조선 사상범 보호 관찰령 등을 공포하여 사상 통제를 강화하였고 일선 동조론을 통해 한국 민족주의에 대한 부정도 이루어졌다. 일제는 대공황 이후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보호 무역 강화로 면방직 원료의 공급이 부족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에 남면 북양 정책을 수립하여 공업 원료를 증산하기 위해 남부에는 면화 재배와 북부의 면양 사육을 독려하였다. 그리고 대륙 진출을 위한 병참 기지화 정책에 따라, 압록강과 두만강 일대에 발전소를 건립하고 광업 분야가 성장하였는데, 이를 바탕으로 한반도 북부 지대에 군수공장을 대거 건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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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년 중일 전쟁을 기점으로 침략 전쟁을 본격화하면서, 국가총동원령 하에 산미 증식 계획이 재개되고 미곡 공출제가 시행되어, 한국인들은 식량을 배급받게 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었다. 전쟁 초기에는 지원병제와 징용제를 실시하였는데, 1940년대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면서 이러한 폐해는 심화되었다.

조선총독부는 만주사변과 중일전쟁에 동원할 인력과 군자금, 군수품을 한국으로부터 조달했으며, 징용과 징발, 지식인들을 통한 자발적 징용, 징발 독려, 성금 모금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노동력과 자본을 차출해갔다. 1941년까지 약 160만 명의 한국인이 일본 내의 공장, 건설 현장, 탄광, 농장에서 일하게 되었다. 또한 조선총독부는 징병 제도를 실시하여 한국인을 전쟁에 동원하는 한편, 10대 초반에서 40대에 이르는 여성들을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강제 동원하거나 군수 공장 등지에 보냈으며, 그중 대부분을 중국과 남양 지방의 최전선에 투입하여 일본군을 상대하는 일본군 위안부로 보냈다.

 

창씨개명과 일본어 강요

한국인들을 완벽한 일본인으로 만들기 위한 민족 말살 통치가 진행되어, 내선일체와 일선 동조론에 의거한 황국 신민화 정책이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일본은 황국신민의 서사의 암기와 신사 참배 및 일본어의 사용을 강요하였다. 애국반을 통해 국민 생활 전반을 통제하였는데, 학교의 한글 교육은 중단되었고, 한국의 역사를 배울 수 없게 되었으며, 창씨개명이 강압적으로 행해졌다. 민족성이 강한 전문학교는 폐교되거나 강제 개명당했다.

 

조선이 일본 영토인 이상 한국어는 일본어 방언이며, 내지 방언뿐이며 궁극적으로 소멸시켜야 한다

한국어 방언론에 따라 한국어를 강제로 폐기하고 일본어를 모국어 화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이 일본인 언어학자들로부터 제출되었다. 1938년 제3차 교육령에서 한국어가 수의 과목이 된 것을 시작으로, 한국어 사용이 상벌의 대상이 되는 등 국어(일본어) 상용 운동이 본격화되면서 공교육에서 한국어가 추방되기 시작했다.

 

1942년 10월 조선어학회의 주요 구성원이 치안 유지법 위반으로 체포되는 조선어학회 사건이 일어났다. 이를 근거로 일제 당국이 한국어 말살을 도모했다고 하는 주장도 있다. 한편 1945년 해방 당시 남한의 12세 이상 인구의 78%는 한글 문맹이었다는 주장이 있으며, 이것을 가지고 일본어 강제 보급 정책의 문제성을 지적하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한국어가 일상생활이나 신문 등에서 완전히 배제될 수는 없었다. 조선총독부에서도 1921년부터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조선어 능력시험에 합격 한 직원은 승진과 급여 면에서 유리한 대우를 받았었다. 따라서 한국어가 계획적으로 말살된 흔적은 없었다고 주장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한국어 수업 이외의 모든 수업이 일본어로 진행되었음에 비추어, 대부분의 교육과정에서 일본어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1943년 당시까지도 일본어를 해석하는 한국인은 1,000명당 221.5명에 지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자료도 있어 명확하지 않다.

 

8.15 광복절

일본 제국주의 지배하에 있던 지난 35년간의 광복운동이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패전으로 8·15 광복이라는 표현을 쓰게 되었다. 그러나, 태평양전쟁의 패전과 연합국의 승리에 의해서 주어진 광복, 해방이었기 때문에 8·15 광복은 한국민족에게는 주어진 광복이기보다 단순히 얻은 해방이라는 실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미군정이 한국민족이 오랫동안 정부로 인식하고 있었던 상해 임시정부 요인의 환국까지도 개인자격으로서만 인정했을 때 한국민족은 광복에서 주인이 아님을 느끼게 되었다. 38선 획정이 일시적인 것이라는 일반적 기대가 아직 살아 있었던 광복 직후의 상황에서는 국토분단이 어떤 비극을 야기할 것인지 사람들은 모르고 있었다. 날이 갈수록 38선 이남에 진주한 미군정청은 미국의 민주주의를 우리가 선택해야 할 길이라고 가르치고 있었고, 그 이북에서는 처음부터 소비에트 화가 진행되었다. 그것은 선택 이전에 그냥 강요된 것이다. 이런 비극이 또 다른 비극인 한국전쟁의 발발로 이어진 것이었다.

8.15 광복절 의미와 일제강점기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과 소련의 대립이라는 세계 2 분화 구조가 굳어감에 따라서 38선 남과 북은 우선 정치제도에서 서로 방향을 달리하여 움직이기 시작하였고, 여기에 따라 경제·교육·문화 정책도 서로 방향을 달리하여 움직이게 되었다. 단순한 국토분단이라는 지리적 개념은 이와 같이 해서 점점 이데올로기적 구분과 대립의 선으로 바뀌었다. 그것은 하나의 민족이 광복된 대신 두 조각났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8·15 광복은 처음부터 민족적 모순과 국토분단이라는 새로운 민족분열의 씨를 만들어 낸 것이다. 8.15 광복은 이러한 민족적 모순을 새로운 민족적 과제로 한국민족에게 던져주었다.

 

6.25 전쟁은 이러한 과제를 푸는 데는 가장 졸렬한 방법이었고, 분단된 민족이 이 전쟁으로 인해 분열된 민족으로 발전되었던 것이다. 한반도의 분단 문제에 있어서 분명한 것은 폭력이나 무력으로는 완전한 해방, 민족통일을 이룩할 수 없다는 것이며, 평화적으로 민족이 통일되는 방법을 발전시키는 것만이 우리의 의무이다. 8.15 광복은 어떤 의미에서건 외세의 지배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하였지만 분단되어 있는 상황 속에서의 광복은 민족통일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본질적으로 우리 스스로의 해방을 통해서만, 다시 말해서 우리 스스로의 발전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 객관적인 현실이다.

 

광복절 노래

광복절은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경축하는 날로 1949년 10월 1일 제정된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정되었다. 매년 8월 15일 경축행사를 개최하고 광복을 기념한다.

1절
흙 다시 만져보자 바닷물도 춤을 춘다

기어이 보시려던 어른님 벗님 어찌하리

이날이 사십 년 뜨거운 피 엉긴 자취니

길이길이 지키세 길이길이 지키세

2절
꿈엔들 잊을 건가 지난 일을 잊을 건가

다 같이 복을 심어 잘 가꿔 길러 하늘 닿게

세계의 보람될 거룩한 빛 예서 나리니

힘써 힘써 나가세 힘써 힘써 나가세 
작사가 정인보(1893∼1950)는 서울 출생으로 1910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박은식, 신채호 등과 독립운동을 전개하였고 귀국하여 연희전문학교, 이화전문학교 등에서 교육자로 활동하였다. 실학을 기초로 한 국학의 개념을 정립하였고 민족사관의 확립에 주력하였다.
작곡가 윤용하(1922∼1965)는 황해도 은율 출생으로 박태현, 이흥렬 등과 함께 음악가협회를 통하여 음악운동을 전개하였다.

 

자료출처
위키백과, 나무 위키,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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